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트럼프 화웨이 이어 中슈퍼컴퓨터 기업도 거래금지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 | 2019-06-22 07:32 송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AFP=뉴스1 © News1 자료 사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AFP=뉴스1 © News1 자료 사진 

미국이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에 이어 중국 슈퍼컴퓨터 관련 업체들에도 국가 안보를 이유로 '거래제한' 제재를 내렸다.
이달 말 선진 20개국(G-20) 정상회담에서 따로 열리는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어떤 경우에도 중국 IT 업체들을 통한 정보 유출은 용납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분명히 한 것으로 보인다.

2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이날 중국의 슈퍼컴퓨터 제조업체 중커수광(中科曙光)과 반도체 업체 하이곤, 청두 하이광 집적회로, 청두 하이광 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테크놀로지, 우시 장난 컴퓨팅기술연구소 등 5개 기업과 그 계열사 및 연구소들을 거래를 금지하는 '블랙리스트' 명단에 올렸다.

블랙리스트에 명단에 오르면 미국 기업과 제품 뿐 아니라 부품 거래도 자유롭게 할 수 없다. 미 당국의 사전 승인을 거쳐야만 제한적인 거래가 허용된다.  

상무부는 이 기업들에 대해 "미국의 국가 안보와 외교 이익에 결정적인 위협을 가하고 있거나 장래에 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앞서 화웨이에 제재를 가할 때와 비슷한 논리다.
상무부는 특히 이날 거래제한 명단에 포함된 중국 연구소 한 곳을 지목하며 "중국군 현대화를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이라고 주장했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달 화웨이와 70개 계열사를 거래제한 명단에 올린 바 있다. 화웨이가 자사 통신장비를 활용해 중국 정부의 스파이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이유였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오는 28~29일 일본 오사카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 기간 중 양국 정상회담을 열고 무역분쟁과 북한 비핵화 문제 등을 논의한다.


sinopark@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