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포항지진과 무관" 결론났지만…이산화탄소 지중저장 연구 운명은 '안갯속'

24일 정부조사연구단 "포항지진과 무관" 공식 발표
포항시 "아직도 지진 트라우마 커" 반발…수용성 고려해야

(서울=뉴스1) 최소망 기자 | 2019-05-25 11:00 송고
경북 포항시 북구 영일대해수욕장 앞 바다.019.3.26/뉴스1 © News1 최창호 기자
경북 포항시 북구 영일대해수욕장 앞 바다.019.3.26/뉴스1 © News1 최창호 기자

지열발전소가 포항지진을 촉발했다는 정부 발표에 '불똥'이 튄 이산화탄소(CO₂) 지중 저장 연구가 포항지진과 무관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하지만 '지진 트라우마'를 호소하는 포항 주민들의 불안감과 반발로 사업 재개 여부는 안갯속이다. 

한국지구물리·물리탐사학회는 지난 24일 '포항 영일만 이산화탄소 저장(CCS) 실증 연구'가 포항지진과 무관하다는 연구 내용을 공식 발표했다.

지난 2018년 11월부터 CCS 연구와 포항지진과의 상관관계를 밝히기 위해 연구를 진행, 해외자문단에게도 검증받은 결과다.

학회 주관의 연구단은 전날 포항 영일만 이산화탄소 저장 실증 연구사업 재개를 제안했다. 연구단은 "국내 여건에 적합한 지질학적인 이산화탄소 저장에 대한 관련 기술 확보를 위해서"라며 "기술자립화를 위한 2만톤 규모의 직접적인 주입 실증은 공공 수용성이 확보되고 지진활동성 모니터링 시스템이 준비된다면 재개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산화탄소 지중저장이 직접적으로 지진과 관련성이 없는 만큼 사업 재개가 필요하다고 평가한 것이다.

이산화탄소저장 실증 연구사업은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750~800m 지하에 저장하는 기술이다. 전지구적 관심사인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기술로 주목받았다.

국제에너지기구(IEA)의 2017년 보고서에는 온실가스 감축에 관한 파리협정 목표 달성에 필요한 추가 감축수단 가운데 CCS가 약 14%를 담당할 것으로 추산된 바 있다.

그만큼 선진국에서는 CCS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노르웨이의 슬라이프너, 캐나다의 웨이번, 일본의 토마코마이 프로젝트 등 전 세계에 200여 곳에서 관련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연구단은 이들 프로젝트 중 10개를 검토해 이산화탄소 주입으로 인한 유발지진에 대한 분명한 정보가 없다는 점을 확인했다.

이 같은 사업의 가능성이나 긍정적인 측면에도 문제는 관연지역 주민들이다. 포항 주민들은 CCS 사업에 여전히 거부감을 보이고 있다. 아직까지 포항 주민들의 지진 트라우마가 해결되지 않은 것은 물론 보상 문제도 완전하게 해결되지 못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이산화탄소 주입시 실질적으로 압력을 조절하는 부분이 완벽하게 가능한가에 대한 의구심과 자연현상에 대한 확신이 있는지 과학자들에게 묻고 싶다"면서 "포항 CCS사업의 완전한 폐쇄를 원한다"고 말했다.

김형수 중원대 교수도 "앞으로의 CCS 사업은 지진활동도 평가와 자체적인 미소지진 모니터링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며 "이와 함께 지역 주민이 받을 수 있는 손해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결국 정부 결정에 달렸다. 정부는 포항 실증사업과 관련해 안전성과 주민 수용성, CCS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목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후 계속 추진 여부를 검토·결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계부처와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위원회를 구성한다는 방침이다.

한 지질학계 관계자는 "지질학계 내에서도 이번 이산화탄소 지중저장 사업의 재개는 어렵다고 보고 있다"며 "그러면서도 선진국 등에 비해 기술력이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는 다방면으로 CCS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somangcho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