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트럼프 “화웨이 미국에 매우 위험하다”

그러나 무역협상 일부로 간주해 문제 풀 수 있다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 | 2019-05-24 07:40 송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AFP=뉴스1 © News1 자료 사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AFP=뉴스1 © News1 자료 사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화웨이는 매우 위험하지만 무역협상에 포함해 문제를 풀 수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안보적 관점에서 화웨이는 미국에 매우 위험하다. 그러나 화웨이 문제를 무역협상에 포함함으로써 이 문제를 풀 수 있다”고 밝혔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이 무역협상 테이블에 다시 나오도록 화웨이에 압력을 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간접적으로 시인한 것으로, 미중 무역협상의 문이 아직 열려 있다는 점을 중국에 상기시키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농업주’에 대한 보조금 지원을 발표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기자회견에서 미국 농민들에 대한 보조금을 160억달러(19조원) 지급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총 160억 달러의 지원금 가운데 145억 달러는 직불금 형태로 3차례에 걸쳐 지급된다. 각 농가에 대한 지원액은 재배 작물의 종류보다는 농가의 위치에 따라 결정되며 각 카운티별로 산정된 단일 손해액이 지불된다.

이밖에도 농가 지원 패키지에는 14억 달러 규모의 농축산물 구매 예산과 해외시장 개척 지원금 1억 달러도 포함됐다.

미국 농민들은 2016년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승리를 안겨준 핵심 지지층임에도 트럼프 행정부의 대중 무역전쟁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고 있다.

중국은 지난해 미국산 대두(콩)에 25%의 보복 관세를 매기는 등 미국의 농산물에 관세를 부과하는 방법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기반인 ‘농업주’를 집중 공격했었다.


sinopark@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