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노무현 10주기 추도식 참석한 부시 "美, 통일한국의 꿈 지지"

"노무현, 강력한 목소리 내는 대상은 美 대통령도 예외는 아니었다"

(서울·김해=뉴스1) 박기호 기자, 정연주 기자, 이형진 기자 | 2019-05-23 14:57 송고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23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故 노무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에 참석하고 있다. 2019.5.23/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23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故 노무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에 참석하고 있다. 2019.5.23/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23일 "미국은 모든 한국인이 평화롭게 거주하고 인간의 존엄성이 존중되며 민주주의가 확산되고 모두를 위한 기본권과 자유가 보장되는 통일한국의 꿈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부시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에 참석, 추도사를 통해 "권양숙 여사와의 환담 자리에서 가족과 국가를 진심으로 사랑한 분께 경의를 표하기 위해 이 자리에 방문했다고 말씀을 드렸다"며 이렇게 말했다.

부시 전 대통령은 "최근 그렸던 노무현 전 대통령 초상화를 (권 여사에게) 전달해드렸다"며 "노 전 대통령을 그릴 때 인권에 헌신하고 친절하고 따뜻했던 노 전 대통령을 생각했다"고 전했다.

이어 "모든 국민의 기본권을 존중하신 분을 (그림으로) 그렸다"면서 "한국의 인권에 대한 그 분의 비전이 국경을 넘어 북에까지 전달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했다.

또한 "자신의 목소리를 용기있게 내는 강력한 지도자의 모습을 그렸다"며 "(노 전 대통령이) 목소리를 내는 대상은 미국 대통령도 예외는 아니었다"고 말했다.

부시 전 대통령은 "여느 지도자와 마찬가지로 노 전 대통령은 국익을 위해 모든 일을 마다하지 않았고 목소리를 냈다"며 "저희는 의견 차이는 물론 갖고 있었지만 이는 한미동맹에 대한 중요성과 공유된 가치보다 우선하는 차이는 아니었고 저희는 동맹을 공고히 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다"고 전했다.

특히 "노 전 대통령은 임기 중 테러와의 전쟁에 참여해준 중요한 동맹국으로 미국의 이라크 자유 수호 전쟁에서 대한민국의 기여를 잊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저희는 기념비적인 새로운 자유무역협정 협상을 체결했고 이는 양국이 세계의 최대 무역교역국으로 의지하고 있고 양국의 경제에 크게 도움을 받았다"며 "양국의 교류 촉진을 위해 대한민국을 비자 면제 프로그램에 포함시키기도 했으며 한국을 G20에 포함시켰다"고 설명했다.

부시 전 대통령은 "그분은 훌륭한 성과와 업적에도 불구하고 가장 중요했던 것은 가치, 가족, 국가, 그리고 공동체였다"고 회고했다.


goodda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