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청소년이 직접 발굴하고 제안하는 '청소년특별회의' 출범

'제15회 청소년특별회의 출범식' 23일 개최

(서울=뉴스1) 이재상 기자 | 2019-05-23 06:00 송고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이 지난 3월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19 다시청소년이다' 범청소년계 추진위원회 출범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2019.3.6/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이 지난 3월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19 다시청소년이다' 범청소년계 추진위원회 출범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2019.3.6/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청소년의 시각에서 청소년이 바라는 정책과제를 발굴하고 정부에 제안하는 '2019년 청소년특별회의'가 23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출범식을 갖고 올해 정식 활동을 시작한다.
여성가족부는 정부혁신 사업의 일환인 '청소년특별회의'를 2005년부터 매년 구성·운영하며, 정책의 실수요자인 청소년들이 직접 국가의 청소년정책을 점검 및 제안하도록 하고 있다.

청소년특별회의 위원은 각 지역을 대표하는 17개 시·도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들과 중앙에서 선발한 위촉직 청소년들을 포함, 450여 명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연간 활동을 통해 정부에 제안할 청소년관련 정책과제들을 발굴하고, 본회의를 통해 최종 과제를 채택하는 의결권을 갖게 된다.

확정된 정책제안 과제들은 관련 부처의 검토를 거쳐 연말 결과보고회에서 청소년들이 직접 발표할 예정이다.
올해 특별회의 정책영역은 위원들의 사전 투표를 통해 청소년인권, 양성평등,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안전, 청소년 경제활동 등 5가지로 선정됐다.

청소년특별회의는 지난 2005년 이래 총 492개의 정책과제를 제안했으며, 이 중 436개가 수용(87.6%)돼 정부 정책으로 추진됐다.

2011년에는 아동성범죄자 신상정보를 청소년들도 열람할 수 있도록 제안, 법률 개정으로 이어진 사례가 있으며 2014년 '안전' 관련 제안활동으로 '청소년활동안전센터'가 2015년에 설치된 바가 있다.

청소년특별회의를 대표하는 의장단(의장 1명, 부의장 2명) 선출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온라인 투표 시스템을 활용하는 등 후보자 등록부터 유세 활동, 투표까지 참여청소년들의 자발적이고 민주적인 과정으로 진행된다.

특히 올해 선출된 의장단 중 일부는 공공기관인 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회의 '청소년 이사'로 선임될 예정이다. 청소년 이사제는 청소년 관련 기관운영의 실질적 청소년 참여권 확대를 위해 청소년활동진흥원이 전국 최초로 도입하는 제도이다.

진선미 여가부 장관은 출범식에 참석해 청소년들을 격려하고 위촉장을 수여한다.

진 장관은 "참여는 청소년의 기본 권리로 학업이나 노동, 인권 등 청소년의 삶과 직접 관련된 제도에 청소년 스스로의 생각이 반영되고 이런 정책들이 잘 실행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의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alexei@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