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공시부터 AML까지…토종 거래사이트, 암호화폐 투자신뢰 높인다

(서울=뉴스1) 이수호 기자 | 2019-05-22 15:24 송고
자금세탁방지 기능을 적용한 암호화폐 거래사이트 비트소닉. © 뉴스1
자금세탁방지 기능을 적용한 암호화폐 거래사이트 비트소닉. © 뉴스1

중국계 암호화폐 거래사이트가 난립하는 상황에서 최근 국내 암호화폐 거래사이트들이 잇따라 투자자 신뢰 확보를 앞세운 신규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향후 암호화폐 산업 양성화를 대비해 미리 규제당국으로부터 신뢰도를 쌓겠다는 의지로 분석된다. 

22일 암호화폐 거래사이트 비트소닉은 카이스트 신승원 교수팀과 함께 암호화폐를 통한 자금세탁을 기술적으로 방지하는 'AML 솔루션'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이들이 개발한 'S2 AML'은 비트코인 주소 리스트 1000만개의 거래 기록을 추적 조회해 자금세탁을 일삼는 업체를 미리 판별하는 기술이다. 특히 다크웹 정보를 포함해 다양한 범죄와의 연계 가능성도 역추적해 금융당국에 관련 정보를 선제적으로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암호화폐 거래사이트 업비트는 지난달 30일부터 암호화폐 투자자들에게 주요 정보를 안내하는 공시서비스를 도입했다. 암호화폐 대량 보유자의 지분 변동 및 암호화폐 자산의 구조적 변동, 핵심 인력 변동 및 투자 상황 등을 업비트 게시판을 통해 알린다.

업비트 관계자는 "거래 지원 중인 암호화폐 프로젝트의 주요 정보가 모든 투자자에게 차별없이 공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며 "투명한 정보 공개 장려로 공정하고 건강한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투자 문화 조성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업비트와 업계 선두 자리를 경쟁 중인 빗썸 역시 지난해 12월부터 암호화폐 상장을 투자자 투표를 통해 결정하는 '픽썸'을 내놓고, 아예 투자자들에게 상장 권한을 나눠주는 서비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이처럼 업계가 투명성을 앞세운 신규기능을 앞다퉈 내놓는 이유는 향후 암호화폐 시장이 법제화될 것을 대비해 규제당국과 투자자로부터 미리 신뢰도를 쌓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특히 자금세탁과 투자자보호, 두가지 측면에서 규제당국이 날카로운 시선을 보내고 있는 만큼, 미리 이 문제를 해결해 업계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점하겠다는 의지도 반영된 것으로 추정된다. 

업계 관계자는 "자금세탁과 투자자 정보불균형 문제를 해결하면 규제당국도 암호화폐 시장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계좌를 압수하거나 신규 계좌 발행을 꺼리고 있는 은행권과의 관계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lsh5998688@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