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北주민들 "미사일에 돈 쏟지 말고 민생 생각해라" 불만 증폭

RFA "미국 제재 강화 우려에 사재기도 등장"

(서울=뉴스1) 한상희 기자 | 2019-05-15 23:13 송고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전날(9일) 장거리 타격수단을 동원한 화력타격훈련을 지도하고, 화력타격훈련 개시 명령을 내렸다고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매체들이 10일 전했다. (사진제공=노동신문) /2019.5.10© 뉴스1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전날(9일) 장거리 타격수단을 동원한 화력타격훈련을 지도하고, 화력타격훈련 개시 명령을 내렸다고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매체들이 10일 전했다. (사진제공=노동신문) /2019.5.10© 뉴스1

북한이 4일과 9일 연이어 미사일을 발사한데 대해 북한 주민들은 미국의 제재가 강화될까 우려하며 대부분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가 14일 보도했다.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은 13일 RFA에 "지난 4일부터 진행된 두차례의 미사일 발사와 군사훈련을 두고 대부분의 주민들은 당국의 태도에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면서 "먹고 살기도 힘든 마당에 민생은 살피지 않고 미사일에 돈을 쏟아붓고 있다며 비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주민들은 이번 미사일 발사시험을 두고 '큰 돈이 순식간에 하늘로 날아가버렸다'고 생각하고 있다"면서 "그렇게 하늘로 날려버린 자금을 인민생활에 돌렸다면 인민들의 생활이 조금은 나아졌을 것이라면서 중앙의 결정을 원망하고 있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또 "주민들은 국제사회의 경제 제재로 인민 생활이 어려운데 이번 미사일 발사로 미국으로 부터 더 강도 높은 제재를 당하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면서 "기존에는 미사일 발사에 대한 선전매체들의 보도를 보면서 군사강국의 주민으로 우월감을 느끼기도 했지만 지금은 이런 생각을 하는 주민을 찾아보기 힘들다"고 강조했다.

이어 소식통은 "미국의 경제제재가 더 강화될 것에 대비해 생필품을 미리 사재기 하는 사람들도 등장했다"고 덧붙였다.
반면 자강도의 한 소식통은 "자강도에는 출입통제 지역이 많아 자강도 주민들 중에는 외부소식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면서 "아직도 미사일 발사를 비롯한 중앙의 정책에 대해 선전매체들이 전하는 내용을 그대로 믿는 주민이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소식통은 "일부지역 주민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주민들은 계속되는 미사일 발사에 대해 비판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면서 "지금까지 수많은 미사일을 쏘아 올리고 핵무기를 개발했지만 인민에게 돌아오는 것은 아무 것도 없고 오히려 생활고로 고통받고 있다며 당국에 대한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angela020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