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피로 해소하는 타우린 가득…'키조개' 지금 맛보세요

(서울=뉴스1) 박라경 에디터 | 2019-05-04 09:00 송고
담백한 맛이 일품인 키조개는 봄철에 맛볼 수 있는 영양만점 별미다. 산란기를 앞둔 4~5월에 채취한 키조개에는 영양분이 축적돼 있어 맛이 가장 좋다. 보통 잠수부들이 손으로 채취하는데, 산란기에는 되도록 어획을 삼가고 있다. 

키조개는 껍데기의 폭이 아래로 점점 넓어지는 삼각형 형태가 마치 곡식을 까불어 돌이나 쭉정이 등을 고르는 도구인 키를 닮았다 해서 붙은 이름이다. 지역에 따라 채이 조개, 게이지, 개두, 챙이 조개, 게지, 치조개 등의 방언으로 불리기도 한다.

 
 
국립수산과학원에 따르면 키조개는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으로 각종 미네랄, 필수 아미노산, 불포화지방산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칼로리가 100g당 57㎉로 낮은 편인데다 단백질이 풍부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특히 아연이 100g당 12.8㎎이나 함유된 아연의 보고(寶庫)로, 각종 호르몬 작용의 필수 성분이자 면역력 증강, 상처 회복, 스트레스 해소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키조개에서 가장 주목할 성분은 타우린(taurine)이다. 생체 아미노산의 일종인 타우린은 피로 해소에 좋은 물질로 잘 알려져 있다. ‘한국수산물성분표’에 따르면 키조개의 타우린 함량은 100g 기준 994㎎으로, 낙지(854㎎), 문어(435㎎), 오징어(327㎎)보다도 많다. 타우린은 교감신경의 흥분을 억제해 신경 안정 및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준다. 또 나쁜 콜레스테롤(LDL) 생성을 억제하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착한 콜레스테롤(HDL) 양을 증가시켜 각종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그 밖에 간세포의 재생을 돕고 담즙 분비를 촉진해 간 기능을 원활하게 하며 해독 작용이 뛰어나 숙취 완화에도 좋다. 

키조개의 핵심 부위로 꼽히는 패주(貝柱), 즉 관자 특유의 맛은 이노신산, 글루탐산 등에 의한 것이다. 이노신산(inosinic acid)은 생물체 내에 존재하는 화학물질로 세포 노화를 막는 역할을 하고, 신경전달물질인 글루탐산(glutamic acid)은 두뇌 세포의 에너지원으로 작용한다. 키조개를 가열하면 이 영양소들이 파괴되어 고유의 감칠맛이 사라지기 때문에 가급적 날것으로 먹어야 좋다. 살아있는 키조개의 관자를 얇게 썰어 회로 먹으면 단맛과 담백함이 어우러진 진미를 제대로 느낄 수 있다.

 
 
키조개는 관자는 쫄깃하면서도 부드러운 식감에 맛이 달고 담백해 회, 샤부샤부, 구이, 초밥, 탕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관자 주위에는 날개살, 내장, 꼭지살로 이루어져 있는데 내장을 제외한 나머지 부위는 모두 먹어도 된다. 관자는 너무 오래 익히면 식감이 질겨지므로 살짝 굽는 것이 좋고, 나머지 부위는 국이나 탕에 넣으면 시원함과 감칠맛을 살리는 천연 조미료가 된다. 

키조개를 돼지고기나 소고기와 함께 구워 먹으면 맛이 훌륭할 뿐만 아니라 기름을 제거하는 효과도 있다. 영양학적으로는 채소와 함께 먹는 것이 좋은데, 키조개에 부족한 식이섬유, 비타민 등을 보충할 수 있어 맛과 영양 면에서 균형을 이루기 때문이다.

단, 어패류 특성상 키조개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 소화 기능이 약하거나 몸이 찬 체질이라면 한 번에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요즘같이 바닷물 온도가 상승하는 봄철은 패류독소가 발생하는 시기다. 패류독소는 가열, 냉장, 동결에도 파괴되지 않으며 구토, 두통, 메스꺼움, 설사 증상을 유발하기 때문에 임의로 키조개를 채취해 섭취하는 일은 지양해야 한다.

[news1] '푸드·요리·맛집·건강·다이어트' 뉴스 제보 - inautumn@news1.kr


inautum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