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학 30곳 고졸재직자·성인학습자 전담 단과대학·학과 운영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올해 234억원 지원
명지대 동국대 등 일반대 23곳과 전문대 7곳 선정

(서울=뉴스1) 이진호 기자 | 2019-04-28 09:00 송고
교육부 청사 전경(뉴스1 DB)© News1 장수영
교육부 청사 전경(뉴스1 DB)© News1 장수영

대학과 전문대학 30곳이 고졸 재직자나 성인학습자만을 위한 단과대학이나 학부, 학과를 운영한다. 일반 학생과 다른 교육과정과 커리큘럼으로 평생교육을 진행한다.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2019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선정 결과를 28일 발표했다.평생교육 단과대학 지원사업과 평생학습 중심대학 지원사업을 통합해 2017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고졸 재직자나 성인학습자에 특화된 단과대학이나 학부, 학과를 만들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학위를 주는 형태다.

교육부는 사업을 신청한 일반대 38곳, 전문대 9곳을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해 올해 총 30개 대학을 선정했다. 이중 일반대학은 23곳, 전문대는 7곳이다. 전문대학 부문은 올해 새로 만들어졌다. 올해 지원액은 총 234억원(일반대 180억원·전문대 54억원)이다. 지난해 지원액수보다 78억원 늘어났다.

일반대학이 지원받는 유형은 3가지다. 우선 성인학습자 대상 학과를 여러 개 만들어 별도의 단과대학을 구성하는 '단과대학형'이 있다. 명지대를 비롯해 △한성대 △동국대 △서울과기대 △한밭대 △호서대 △청운대 △한국교통대 △대구한의대 △가톨릭관동대 △경일대 △제주대 △순천대 △조선대 △전주대△영산대 △부경대 △동명대 △동서대 등 총 19개 대학이 선정됐다.

성인학습자에 특화된 전공으로 학부를 만드는 '학부형'에는 한라대가 선정됐다. 기존 단과대학 내에 성인학습자 전담학과를 설치하는 '학과형'에는 아주대와 경희대, 동덕여대가 뽑혔다.

전문대학 부문에는 단과대학형 모형은 없다. 명지전문대를 비롯해 △서정대 △성덕대 △군장대 △목포과학대 △동의과학대가 학부형으로 뽑혔다. 학과형으로는 송호대가 선정됐다.

선정된 대학은 지역 평생학습 수요와 여건을 고려해 자율적으로 운영규모를 설정할 수 있다. 학령기 학생 정원, 즉 일반학생 정원을 성인학습자 정원으로 전환하면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서 정원감축 실적으로 인정받는다. 교육부 관계자는 "일정 수준 이상의 전담 교원을 확보하고 전담하는 행정조직을 구성해야 한다"며 "수업의 질 관리와 안정적인 학습자 지원을 꾸준히 해야한다"고 말했다.

학위과정 학습자는 올해 실시하는 2020학년도 대입부터 모집한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점수를 반영하지 않고 서류·면접으로 선발하는 성인학습자 맞춤형 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1년 단위로 사업을 진행하던 것을 바꿔 최장 4년간 사업을 진행한다. 통상의 학위과정이 4년으로 이뤄지는 만큼 안정적으로 학생들을 지원하자는 의도다. 2년을 기본으로 운영하고 중간평가를 거쳐 2년간 추가로 지원한다. 중간평가에서 성과가 현저히 미흡한 학교는 이후 사업 대상에서 제외된다.

교육부와 평생교육진흥원은 오는 6월 사업협약을 체결해 지원을 시작한다. 임창빈 교육부 평생미래교육국장은 "성인학습자가 언제 어느 때라도 원하는 시기에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하고 진입장벽을 낮출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2018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선정결과(자료: 교육부)© 뉴스1
2018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선정결과(자료: 교육부)© 뉴스1



jinho26@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