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행안부, '외국인도 안전'한 대한민국 만든다

주한외교사절 대상 재난안전 정책설명회 개최

(서울=뉴스1) 이재상 기자 | 2019-04-26 10:00 송고
지난 2017년 행정안전부가  '다문화이주민+센터' 를 열었다.  (행정안전부 제공) / 뉴스1 DB
지난 2017년 행정안전부가  '다문화이주민+센터' 를 열었다.  (행정안전부 제공) / 뉴스1 DB

정부가 외국인도 안전한 대한민국 만들기에 앞장선다. 행정안전부는 재난안전사고에 취약한 국내 체류 외국인의 안전 강화를 위해 26일 서울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주한외교사절 대상 재난안전 정책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에는 케냐, 이탈리아 대사 등을 포함 70개국 90여명의 주한외교사절들이 참석해 한국의 재난안전 정책 및 외국인 대상 원스톱행정서비스 등에 대해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이번에 진행된 설명회는 계속 늘어나고 있는 국내 체류 외국인에 대한 재난안전 분야 정책의 공유와 소통을 위해 마련된 자리다. 행안부에 따르면 90일 이상 장기체류자와 단기체류자 등 국내에 머물고 있는 외국인은 2018년 기준 237만명이었다.

이날 행사에서는 행안부를 포함 소방청, 서울시 등 외국인의 재난안전 관련 기관들이 함께 참여해 외국인들이 궁금해 하는 한국의 재난안전 정책과 생활안전 강화 대책을 수요자 입장에서 소개하고, 건의사항도 수렴했다.

행안부에서는 외국인 및 다문화가족 안전 종합대책과 함께 출입국 체류관리, 고용허가, 외국인 상담 지원 서비스 등을 한 공간에서 제공하는 '다문화이주민플러스센터'에 대해 안내했다.  

소방청은 위급상황 발생 시 스마트폰 앱과 문자메시지 등을 이용해 외국인도 쉽게 신고할 수 있는 119 다매체신고서비스, 외국인을 위한 소방안전교육 서비스 등을 소개했다.

이 밖에 서울시는 최근 사회재난으로 규정된 미세먼지에 대한 서울시의 개선대책과 함께 미세먼지 영어 알림서비스 신청방법, 미세먼지 노출을 줄일 수 있는 방안 등에 대해 밝혔다.

류희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재난관리 주무부처로서 사람중심, 생명 존중의 목표 아래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에게도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alexei@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