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양천구 독거어르신에 온도·조도·습도 감지 IoT 설치

(서울=뉴스1) 전준우 기자 | 2019-04-08 14:31 송고
사물인터넷 기기(양천구 제공).© 뉴스1
사물인터넷 기기(양천구 제공).© 뉴스1

서울 양천구는 고위험 독거어르신을 위해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독거어르신 안전·건강관리 솔루션사업'을 확대한다고 8일 밝혔다.

혼자 살고 있는 어르신 가정에 움직임, 온도, 조도, 습도 등을 감지하는 IoT 기기를 설치하고 복지관의 담당 생활관리사가 휴대전화 앱으로 어르신의 안전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구는 지난 2017년 75가구를 대상으로 한 시범운영부터 이 사업을 시작했다. 실제로 '움직임' 감지 기능을 통해 위험에 처한 어르신 1명의 생명을 구하고, 고독사를 예방하는 등 효과를 확인했다.

올해 지원대상자 100가구를 확대해 총 227가구를 모니터링한다. 이달부터 치매·질환을 앓고 있는 어르신, 초고령자 등 취약계층을 우선적으로 대상자를 선정하고 5월부터 설치·운영한다.

기존에 생활관리사가 어르신 가정에 일일이 전화하거나 직접 찾아가 안부를 확인해야 했던 것과 달리 실시간으로 어플을 통해 어르신의 활동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위기상황에 더욱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

여름철 방 안 온도가 지나치게 높을 때나 겨울철 방 안 온도가 지나치게 낮을 때도 바로바로 확인한 후 어르신에게 관련 물품을 우선적으로 지원하거나 건강관리법도 안내할 수 있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실시간 안전 확인으로 독거 어르신의 위기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고독사를 예방해 더욱 더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함으로써 고령친화적인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junoo5683@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