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스페인 北대사관 침입자, 3만원짜리 모형권총 썼다"

마드리드 총포상에서 용의자 구매장면 찍혀
에이드리언 홍 창, 말총머리 하고 스페인어 유창

(서울=뉴스1) 강민경 기자 | 2019-04-05 08:13 송고
<자료사진> © AFP=뉴스1
<자료사진> © AFP=뉴스1

지난 2월22일 스페인 주재 북한 대사관에 침입했던 용의자가 범행 당일 오전 26유로(약 3만3000원)짜리 모형 권총을 구매하는 장면이 포착됐다고 스페인 일간 엘문도가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신문은 마드리드 소재 총포상 '티엔다 쇼케'의 책임자 하비에르 콘데의 발언을 인용, 대사관 습격 사건의 주동자인 에이드리언 홍 창(35)이 범행 전 이곳에서 모형 권총 6정을 사 갔다고 전했다.

이 책임자는 범행 당일 오전 10시6분 홍 창이 혼자 가게에 와서 △권총집 5개 △전투용 나이프 4개 △모형 권총 6정 △권총 장착용 어깨띠 1개 △고글 4개 △손전등 5개 △수갑 등 구속장비 5종을 구매했다고 증언했다.

홍 창은 가게에 방문할 당시 수염도 없었고 안경도 쓰지 않은 상태였으며 긴 머리를 뒤로 질끈 묶은 말총머리를 하고 있었다고 콘데는 묘사했다. 당시 홍 창은 구매대금인 800유로를 모두 현금으로 지불한 뒤 물건을 큰 가방 두 개에 나눠서 담아 가져갔다고 한다.

하지만 그는 홍 창의 스페인어가 유창하다는 것밖에 기억나는 점은 별로 없다면서 모형 권총 구매는 합법적인 것이었다고 덧붙였다.
엘문도는 이 총포상에 설치된 카메라에 홍 창의 모습이 찍혔고, 스페인 사법당국이 이를 통해 용의자의 신원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현재 반북(反北)단체 '자유조선'(옛 천리마민방위)은 자신들이 북한 대사관 습격 사건의 배후이며 "북한 대사관에서 입수한 자료를 미국 연방수사국(FBI)과 공유하기로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자유조선'은 현재 김정남의 아들 김한솔을 보호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단체다. 김정남은 지난 2017년 말레이시아에서 북한 공작원들의 지시를 받은 동남아시아 출신 여성 2명에 의해 맹독성 신경작용제 VX에 노출돼 살해됐다.

자유조선은 그간 북한 주민들의 탈북을 지원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달 초엔 현 북한 정권에 반대하는 '임시정부' 수립을 선언하기도 했다.


past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