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ITㆍ과학

비탈릭 부테린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분리하기 어렵다"

(서울=뉴스1) 송화연 기자 | 2019-04-03 17:38 송고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업자 2019.4.3/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비트코인과 더불어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거래량을 자랑하는 암호화폐 이더리움의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는 분리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시자는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블록체인과 미래경제' 간담회에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분리할 수 있냐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이날 부테린은 "블록체인은 암호화폐 없이도 운영될 수 있는 기술이지만, 블록체인 기술 없는 암호화폐는 없다"면서 "퍼블릭 블록체인은 암호화폐에 크게 의존하고 있고, 이들이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 경제 보상시스템으로서 암호화폐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참여자를 제한하지 않는 탈중앙화 형태의 네트워크의 경우, 참여자에게 일종의 보상인 암호화폐는 반드시 제공해야한다는 의미다.

다만 그는 암호화폐 투기 등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에 대해 "(암호화폐를 떠나) 블록체인 기술이 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영역이 많다"면서 "(블록체인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더 많은 홍보가 필요하고 이를 더 많은 사람들이 체감하게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실제 보험·송금·결제 등 금융 뿐만 아니라 게임, 신원증명, 개인정보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블록체인이 빠르게 적용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보안성 또한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이라는게 부테린의 분석이다.

특히 그는 "최근 일련의 사건들과 시장의 침체 등은 일종의 성장통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사기(스캠)로 밝혀지고, 어떤 프로젝트가 지속 가능할 지 드러나고 있는 중"이라며 "여전히 거품은 존재하지만 지난 몇년간 ICO를 진행한 프로젝트들의 (기술 등) 수준이 확실히 높아졌고 앞으로도 좋아질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여러 부작용을 낳고 있는 암호화폐 거래사이트 운영에 대해 "거래사이트가 블록체인 산업을 가속화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지만, 중앙화된 거래방식은 블록체인의 잠재력과는 무관하다"고 말했다.


hwaye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