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N딥:풀이]② 윤진이 "깍쟁이 편견 상처받아…실제 성격 솔직해서 탈"(인터뷰)

(서울=뉴스1) 윤효정 기자, 김민지 기자 | 2019-03-26 10:00 송고
배우 윤진이 / HB엔터테인먼트 제공 © 뉴스1
배우 윤진이 / HB엔터테인먼트 제공 © 뉴스1
<[N딥:풀이]②에 이어>

"너무 솔직해서 탈이에요"라는 윤진이(29)의 말은 가식이 아니었다. 미소를 띤 채 인터뷰 장소에 등장한 그는 기자와 대화하며 시종일관 솔직한 답변을 내놨다. 작품에 대한 이야기는 물론, 데뷔 초 덜컥 스타덤에 올라 쏟아진 관심에 놀랐던 일, 공백기를 가진 이유까지 이야기의 경계가 없었다. 진솔한 윤진이를 만난 뒤 그에 대한 편견이 깨지고 호감이 덧입혀진 건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윤진이는 최근 종영한 KBS 2TV 주말드라마 '하나뿐인 내편'(극본 김사경/연출 홍석구)을 통해 2년 여 만에 안방극장에 복귀했다. 그는 극에서 살인 피해자의 딸이면서도 안하무인 부잣집 공주님인 장다야로 분했다. 아버지의 부재로 인한 결핍과 상처로 인해 질투심 많고 꼬인 성격을 가진 장다야는 드라마의 공식적인 '트러블 메이커'였다. 드라마에서 윤진이는 극적인 감정 표현을 통해 '철없는 악녀'를 제대로 그려냈고, 시청자들에게 존재감을 성공적으로 각인시켰다. 이에 대한 소감을 묻자 윤진이는 "그저 감사할 뿐"이라며 미소 지었다. 오랜만에 안방극장에 복귀해 긴장도 많이 했지만, 선배 연기자들의 칭찬 덕분에 오히려 편안하게 연기할 수 있었다고. '하나뿐인 내편'은 윤진이에게 '터닝 포인트'가 됐다.

배우로서 자신감을 되찾는 과정이 쉬웠던 것만은 아니다. 윤진이는 지난 2012년 SBS '신사의 품격'으로 화려하게 데뷔했지만, 이후 출연한 드라마와 영화 등에서는 쉬이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다. 꾸준히 색다른 캐릭터를 맡아 대중에게 다양한 면모를 보여주려 했지만, 빛을 발하지 못해 힘들어하던 시기가 있었다. MBC '가화만사성' 출연 이후 그는 한동안 작품 활동을 쉬며 마음을 비워냈다. 덕분에 일의 소중함을 더 깨닫고 슬럼프에서도 벗어날 수 있었다.

어느덧 햇수로 데뷔 8년 차를 맞은 윤진이. 윤진이는 배우로 첫 발을 내디딘 이후, 가장 변화한 점으로 '성장'을 꼽았다. "22세 때 데뷔해서 아무것도 몰랐다. 나이를 먹으면서 몰랐던 걸 알게 됐다. 몰라서 못했던 것들에 대한 후회가 있어서, 나쁜 건 고치려고 한다. 이젠 뭘 좀 안다"라며 웃었다. 앞으로는 장르를 가리지 않고 다작을 하고 싶다며 연기자로서 욕심을 드러내기도 했다. 인터뷰가 끝날 때쯤엔 그에게서 '스타'가 아닌 '배우'의 눈빛을 엿볼 수 있었다.

-지난 '2018 KBS 연기대상'에서 조연상을 받았는데 5년 만의 상이다.


▶너무 영광스러운 자리였다. 내가 받을 걸 정말 몰랐다. 그래도 5년 만에 드레스를 입고 시상식 가는 것만으로도 너무 좋다고 생각했고, 후보자가 너무 대단해서 기대도 안 했다. 정말 '멘붕'이 오더라. 카메라에 다 찍히기는 했더라.  상은 더 열심히 하라고 주신 것 같다. 이 드라마가 정말 잘 되고 있으니 받을 수 있었지 내가 잘 해서 받은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러면서도 참 행복했다.
KBS 2TV '하나뿐인 내편' 제공 © 뉴스1 
KBS 2TV '하나뿐인 내편' 제공 © 뉴스1 
-실제 윤진이는 어떤 사람인가.
▶너무 솔직해서 탈이다. '그래? 그럼 말지' 그럴 때가 많다. 솔직하게 하는 게 좋은 건 같다. 내 마음을 숨겨서 포장하고 이야기하다보면 보인다. 그런 것이 싫어서 더 솔직하고 싶다. 자기 마음을 숨기면 타인과도 친해질 수 없다고 생각한다.

-캐릭터 때문에 깍쟁이 같다는 선입견이 있는데 상처받지는 않나.

▶나도 상처는 받는다. 내가 원래 그런 사람은 아니니까 아무래도 우울한 감정이 들기도 했다. 경력 차이가 많이 나는 선배님들을 만나면 말도 제대로 못 했다. 내가 선배들에게 어떻게 말을 걸겠나. 그래서 조용히 있을 때도 있었는데, 이번 작품에서는 선생님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갔는데 정말 예뻐해주셨다.

-선생님들 많이 나오니까 사랑을 많이 받았을 것 같다.

▶이제 내가 먼저 다가간다. 차화연 선생님과는 워낙 만나는 장면도 많아서 엄청 친해졌다. 지금 선생님과 함께 교회도 나간다. 유이언니도 같이 다니기로 했다. 정말 배우들 모두 친해지고 끈끈한 팀워크였다.

-실제로 만나니 다야와는 완전히 다른 통통 튀는 매력이 있다. 이런 모습을 예능을 통해서 보여주는 건 어떤가. '정글'이나 '진짜 사나이'같은.

▶아직은 다야의 느낌을 가져가고 싶다. 연기로 새로운 캐릭터를 보여드리고 싶은 마음이 더 크다. 예능감도 많지 않다. '정글'은 내가 세 끼 밥을 다 먹어야 하는 사람이어서 어려울 것 같다. (웃음) 자신이 없다. 먹는 걸 워낙 좋아해서 '원나잇 푸드트립'에 나가고 싶었는데, 드라마를 들어가서 성사되지는 않았다.
KBS 2TV 방송 화면 캡처 © 뉴스1
KBS 2TV 방송 화면 캡처 © 뉴스1
-요즘 고민은.

▶고민이 이것저것 많았지만 작품을 다 끝내고 나니 모든 고민들을 다 잊고 행복한 마음만 남았다. 이제 놀 일만 남은 것 같다.

-가깝게 지내는 동료가 있나.

▶내가 참 좋아하는 배우는 이다희 언니다. 예전에 술도 마시고 만나서 이야기도 자주 나눴다. 언니가 내 이야기를 잘 들어준다. 같이 작품을 한 적은 없는데 스타일리스트가 같아서 친해졌다. 마음이 너무 잘 맞았고, 그래서 언니가 더 좋아졌다.

<[N딥:풀이]③에 계속>


ichi@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