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말레이시아 EU에 중국산 전투기 구입 협박, 이유는?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 | 2019-03-25 08:02 송고 | 2019-03-25 18:47 최종수정
마하티르 모하마드 말레이시아 총리 © AFP=뉴스1 © News1 강민경 기자
마하티르 모하마드 말레이시아 총리 © AFP=뉴스1 © News1 강민경 기자

유럽연합(EU)이 말레이시아산 팜 오일 수입을 제한하자 이에 대한 보복으로 말레이시아가 EU산이 아닌 중국산 전투기를 구매할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미국의 블룸버그통신이 25일 보도했다.

마하티르 모하메드 말레이시아 총리는 24일 “EU가 말레이시아산 팜 오일에 대한 수입을 제한하면 이에 대한 보복으로 전투기 구입처를 EU가 아닌 중국 등 다른 나라로 바꿀 것”이라고 경고했다.
말레이시아는 그동안 전투기를 주로 프랑스 등 유럽 국가에서 구입했다.

그러나 최근 EU가 말레이시아산 팜 오일에 대한 수입 제한 조치를 내놓자 마하티르 총리는 이같이 경고한 것으로 풀이된다.

마하티르 총리는 “EU가 팜 오일에 대한 제재 조치를 계속할 경우, 중국산 전투기를 구매할 것”이라고 밝혔다.
팜 오일은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가 전세계 생산량의 85%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EU 집행부는 말레이시아 등이 팜 오일을 생산하기 위해 숲을 대거 파괴하고 있다며 말레이시아산 팜 오일에 대한 수입 제한 조치를 발표했다.


sinopark@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