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매립장으로 간 재활용품'…환경단체 광주시에 점검 촉구

광주환경운동연합 성명

(광주=뉴스1) 한산 기자 | 2019-03-21 16:40 송고
광주 남구 양과동에 위치한 광주 광역위생매립장 전경. © News1
광주 남구 양과동에 위치한 광주 광역위생매립장 전경. © News1

광주 한 쓰레기 수거운반 대행업체가 재활용품을 일반쓰레기 매립장에 매립한 사실이 드러나자 환경단체가 "광주시의 쓰레기 처리 시스템에 대한 총체적 점검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광주환경운동연합은 21일 성명서를 내고 "불법매립 관리·감시 체계의 총체적 부실이 드러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단체는 "재활용 선별장으로 가야 할 재활용품들이 최소 수년간 위생매립장으로 보내졌다는 사실은 충격적"이라며 "자원낭비와 함께 매립장 포화를 앞당겼고, 결국 처리비용을 일반시민에게 부담시켜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광주의) 5개 구 업체가 다 그렇게 한다'는 업체 관계자의 발언은 다른 자치구 대행업체의 처리방식도 점검할 필요성이 있음을 드러낸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일부 청소노동자들의 일탈행위로 보는 대신, 불법행위에 대한 업체 책임을 묻고 광주시의 쓰레기 배출과 수거·운반, 처리, 재활용 시스템에 대한 총체적 점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배출된 쓰레기만 처리하면 된다는 접근방식은 문제를 키울 뿐"이라며 "쓰레기를 원천적으로 줄이고, 자원순환을 용이하게 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광주 동구 충장로와 금남로 등 동구 7개 동의 쓰레기 수거를 위탁받은 한 업체는 일반쓰레기와 따로 처리해야 하는 플라스틱과 스티로폼 등 재활용품과 음식쓰레기를 매립해 온 것으로 나타났다. 

불법 매립의 규모나 시기가 확인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동구는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sa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