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국회 과방위 與 의원들 "한국당, KT청문회 반드시 열어야"

"한국당, 법안소위 이유로 청문회 불가 의사 밝혀"
"KT 채용비리 번지는 것 차단하겠다는 저의 의심"

(서울=뉴스1) 전형민 기자 | 2019-03-21 12:08 송고
노웅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이 지난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News1 임세영 기자
노웅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이 지난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News1 임세영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21일 과방위 법안소위가 자유한국당의 불참으로 무산된 것과 관련, "한국당은 이미 합의한 대로 KT 청문회 개최에 반드시 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위원장인 노웅래 의원을 비롯해 김성수·김영춘·박광온·변재일·유은혜·이상민·이종걸·이철희 등 과방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성명을 통해 "김성태 한국당 간사가 어제 간사협의 과정에서 KT 청문회를 할 수 없다는 의사를 밝혔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들은 "오늘과 내일(22일)로 예정됐던 (과방위) 법안소위를 한국당 뜻대로 진행할 수 없다는 게 (청문회 불가의) 이유였다"며 "황당하고 어처구니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KT가 청문회를 무산시키려고 국회를 상대로 전방위 로비를 벌이고 있다는 소문이 사실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하고 "KT 채용비리 의혹이 김성태 전 원내대표뿐만 아니라 황교안 당 대표로까지 번지는 것을 차단하겠다는 저의가 아닌가 싶다"고 밝혔다.

이들은 "만약 (한국당이) 터무니없는 이유로 청문회를 무산시키려 든다면, 민주당은 청문회 개최를 위해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의원들은 한국당이 '원자력안전위원회 설치법'의 법안 심사를 거부하고 있는 것을 언급하고 "법안소위 운영에 관해서도 한국당의 모순적인 태로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한국당이 원안위설치법 논의는 거부하고 결격사유가 드러난 자기 당 추천 원안위원들의 임명만 고집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들은 "(원안위법) 개정이 이뤄지면 한국당 추천 원안위원들의 결격사유도 모두 해소되는데도, 논의를 가로막는 것은 정부가 탈원전을 위해 원자력 전문가들을 배격한다는 거짓 프레임을 씌워보겠다는 불순한 의도"라고 짚었다.

아울러 "도대체 쟁점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그 법안은 논의조차 못 하겠다는 게 무슨 발상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한국당이 법안소위에서 이른바 쟁점이 없는 법안만 다루자는 것도 이해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단순히 자구 수정에 그치는 법안만 처리하고서도 과연 일하는 모습을 보여줬다고 떳떳하게 얘기할 수 있는지 다 함께 곰곰이 생각해볼 일"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오전 국회 과방위는 법안소위를 열고 계류 중인 법안들 심사에 나설 예정이었으나 한국당의 불참으로 파행됐다.



maverick@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