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6급 이하는 입장 불가"…대전시 국장 갑질 논란, 공무원과 '갈등'

(대전·충남=뉴스1) 박종명 기자 | 2019-03-20 15:04 송고
대전시청 © 뉴스1
대전시청 © 뉴스1

대전시청 일부 국장이 갑질 논란을 일으키며 관련 부서 공무원들과 갈등을 빚고 있다.

한 시청 공무원은 최근 노조게시판에 “주무계에 비서실급 설치 운영. 국장님 지시사항 3일 이내 중간보고, 2주일 이내 추진계획 보고, 미보고시 낙인. 그 동안 사업 일정, 추진방안 원점에서 전면 검토, 다시 재검토. 국장님께 보고는 팀장 이상 가능, 6급 이하는 입장 불가. 능력 있는 고시 출신 국장님이라 직원들은 감당 안됩니다”는 글을 올려 1500회에 가까운 조회 수를 기록했다. 

이어 “계속되는 지시사항 관리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지시, 검토 때문에 본연의 업무를 추진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너무 지시만 하시지 말고 과장님까지 결정된 사항은 통과되도록 부탁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해당 국장은 답변을 통해 비서실 설치 및 지시사항 번호 부여 등을 일축하고 “제가 받은 지시사항과 제가 한 지시사항을 잘 관리해 업무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하는 것은 국장이 당연히 해야 할 기본적인 업무 방법”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모든 사업을 재검토하도록 지시한 적도, 6급 이하 직원분들께 입장 불가라고 지시한 적도 없다”며 “다만 사업기간을 줄일 수 있거나 문제가 있어 보이는 사업은 중간 중간에 언제든 수정 보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또 다른 국장은 업무와 관련해 본인의 뜻과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내가 있는 동안 근평이나 승진은 없는 줄 알라”고 말하는 등 모독성 발언이 적지 않아 부서 공무원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일부 국장들의 갑질 논란이 야기되자 인사 관련 부서는 해당 직원과 국장을 만나 사실 관계 확인 및 재발 방지를 당부했다.

인사혁신담당관실 관계자는 “일하는 과정에서 생긴 일로, 직원들과 국장을 만나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끌어안고 갈 것을 당부했다”며 “이 같은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조직 화합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대전시공무원노조 관계자는 “그 동안 업무와 관련해 쌓여 곪았던 것이 터진 것”이라며 “관련된 사실과 개선 필요성을 인사 부서와 시장 비서실에 전달한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변명으로만 일관할 게 이나라 직원들과 진정으로 소통하고 자기 자신을 돌아보려는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kt0319@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