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포항지진 모든 책임 정부에 있다"

흥해 주민들 확실한 정부 보상책 요구…상경투쟁 불사

(포항=뉴스1) 최창호 기자 | 2019-03-20 11:27 송고 | 2019-03-20 11:33 최종수정
20일 오전 경북 포항시민들이 정부공동조사단의 포항지진 조사결과에 대한 발표를 PC통해 지켜보고 있다.(YTN화면 캡쳐)2019.3.20/뉴스1 © News1 최창호 기자
20일 오전 경북 포항시민들이 정부공동조사단의 포항지진 조사결과에 대한 발표를 PC통해 지켜보고 있다.(YTN화면 캡쳐)2019.3.20/뉴스1 © News1 최창호 기자


"촉발이건 유발이건 간에 포항지진은 사람에 의해 발생한 지진이 확실한 만큼 사업을 추진한 정부가 책임을 져야 되는게 맞다."

2017년 11월 15일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 남송리 동쪽 9km지점에서 발생한 규모 5.4지진 원인에 대한 정부공동조사단의 조사결과가 지열발전소에 의한 '촉발'지진으로 발표되자 정부의 확실한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정부 조사단의 발표를 지켜 본 흥해읍 A씨(63)는 "지진 발생 후 흥해 대피소를 찾아왔던 정부와 산업자원부에서는 지열발전소가 지진 원인으로 밝혀질 때 책임을 지겠다고 한 말은 반드시 지켜야 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정부는 포항지진에 대한 확실한 대책과 앞으로 피해 주민들에 대한 향후 대책에 대해 입장을 분명히 밝혀야 된다"고 말했다.

특히 "조사단의 조사결과를 주민들에게 공개할 것과 과학적 근거가 불충분할시에는 포항시가 앞장 서 재조사를 촉구해야 된다"고 했다.

또 "흥해 지역 도시재생사업으로 주민들의 입을 막으려고 하고 있다. 도시재생사업은 전파 주택에 대한 매입이 전부일 뿐"이라며 "정부가 흥해 지역에 대한 재개발을 책임지고 공영개발을 통해 분담금을 나눠야 할 것"이라고 했다.

2년째 집으로 돌아가지 못한 채 포항흥해실내체육관 대피소에서 머물고 있는 주민들은 "이번 발표로 지진에 대한 책임이 가려진 만큼 포항시가 나서서 정부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대피소 등에서 생활하고 있는 흥해주민 등은 지진에 대한 확실한 정부 대책이 나오지 않으면 상경 투쟁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에 대해 포항시는 21일 시청 브리핑 룸에서 관련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choi119@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