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정치 >

승리, 입영연기신청 위임장 누락…병무청, 보완요구(종합)

병무청 "일부 요건 미비해 내일까지 보완 요구했다"
승리측, 병역법시행령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 신청

(서울=뉴스1) 성도현 기자 | 2019-03-18 18:37 송고 | 2019-03-18 18:45 최종수정
해외 투자자 성접대 의혹을 받고 있는 가수 승리(본명 이승현)가 지난 15일 새벽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에서 피의자 신분 조사를 마친 후 귀가하고 있다. © News1 신웅수 기자
해외 투자자 성접대 의혹을 받고 있는 가수 승리(본명 이승현)가 지난 15일 새벽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에서 피의자 신분 조사를 마친 후 귀가하고 있다. © News1 신웅수 기자

서울 강남의 클럽 '버닝썬'을 둘러싼 각종 논란의 중심에 있는 빅뱅 멤버 승리(본명 이승현·29)가 입대예정일을 1주일 앞둔 18일 입영연기를 신청했지만 병무청에서 반려됐다.
승리는 현재 버닝썬과 관련해 경찰 유착 및 마약 투여·유통, 성접대 등 각종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원래대로라면 오는 25일 충남 논산의 육군 신병훈련소로 입소해야 한다.

병무청은 이날 "승리의 현역병 입영연기원이 18일 접수됐다"며 "위임장 등 일부 요건이 미비해 내일까지 보완을 요구했고 요건이 갖추어지면 관련 규정에 따라 연기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병무청에 따르면 승리 측은 이날 오후 3시30분쯤 대리인 방문접수를 통해 서울지방병무청에 입영연기원을 냈다. 이 과정에서 위임장과 일부 동의서 등을 빠뜨렸다.

이에 병무청은 승리 측에 이같은 사실을 통보했고 승리 측은 이날 밤까지 보완한 위임장과 함께 누락된 서류를 팩스를 통해 보낼 것으로 알려졌다.
입영연기를 신청하려면 전자문서 등으로 입영일 5일전까지 연기원서를 지방병무청장에게 내야 한다. 연기기간 및 연기횟수·연령 제한 등 필요한 사항은 병무청장이 정한다.

이에 따라 서울병무청은 19일 보완 요구사항이 충족되면 최대한 신속하게 검토해 빠른 결정을 내릴 계획이다. 일반적으로는 결과가 나오려면 보통 이틀 정도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병무청 관계자는 "수사 중인 상태에서 입영일자가 연기된 사례가 있다"며 "사회적 관심사가 높은 만큼 신청 사유를 검토해 최대한 빠른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해외 투자자 성접대 의혹을 받고 있는 가수 승리(본명 이승현)가 지난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 News1 민경석 기자
해외 투자자 성접대 의혹을 받고 있는 가수 승리(본명 이승현)가 지난 1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 News1 민경석 기자

승리 측 손병호 변호사(39)도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디테일 한 부분은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경찰) 수사 때문"이라며 "병역법 시행령상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에 해당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손 변호사는 "지인을 통해서 접수하는 과정에서 착오가 있었다"며 "보완한 위임장 등과 함께 서류를 접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승리는 지난 14일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에 나와 다음날까지 16시간 밤샘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그는 당시 "정식으로 병무청에 입영연기를 신청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기찬수 병무청장은 15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직권으로 연기를 (결정)할 수는 없고 신중히 검토할 것"이라며 "(입영연기 신청이) 들어오면 (구체적인) 사유를 볼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현행 병역법 제60조는 병역판정검사 및 입영 등의 연기를 규정하는데 지방병무청장은 '범죄로 인하여 구속되거나 형의 집행 중에 있는 사람'의 경우 직권으로 징집이나 소집을 연기할 수 있다.

병역법 제61조는 개인의 경우 질병·심신장애·재난 또는 취업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유로 의무이행일에 의무를 이행하기 어려운 경우 30세 전에 입영연기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병역법 시행령 제129조에는 질병이나 심신장애, 가사정리, 천재지변, 행방불명, 출국대기, 시험응시 등 입영일 연기 사유를 좀 더 구체적으로 나열하고 있다.

다만 승리의 경우에는 7가지 사유에 해당하지는 않는다. 이에 승리 측은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병역의무를 이행하기 어려운' 조항을 활용해 연기 결정을 받아내겠다는 것이다.


dhspeopl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