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조선신보 "美 일괄타결, 패권적 발상…강압적 요구 거절"

"핵보유국 대등한 입장…올바른 협상자세 가져야"
"美 움직이는 만큼 상응조치…독선은 허용 안 해"

(서울=뉴스1) 김다혜 기자 | 2019-03-15 13:37 송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현지시간)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 호텔에서 역사적인 단독 북미정상회담을 마친 뒤 확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현지시간)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 호텔에서 역사적인 단독 북미정상회담을 마친 뒤 확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북한의 입장을 대변해온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가 15일 미국의 '일괄타결·빅딜' 주장은 패권적 발상이라며 미국에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조선신보는 이날 김지영 편집국장이 쓴 '조미(북미)가 생산적인 대화들을 이어나가기 위한 요건'이란 제목의 기사에서 "앞으로 조미가 '생산적인 대화들'을 이어나가자면 무엇보다 그 장애로 되는 미국의 낡은 악습인 패권적 발상이 극복돼야 한다"며 이렇게 밝혔다. 
매체는 2차 북미정상회담이 합의 없이 끝나자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보좌관은 ''빅딜'이 트럼프 대통령의 의향이라고 광고"하고 나섰고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의 화법도 "강경파와 비슷해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국은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핵연료 사이클의 모든 영역을 제거하는 것' '모든 것이 합의될 때까지 아무 것도 합의될 수 없다'며 조선(북한) 측이 이번회담에서 제안한 영변핵시설 완전 폐기를 '제한된 비핵화 조치'로 단정하고 조선 측에 '더 큰 양보'를 요구하는 논리를 전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매체는 "패권주의자들이 뻔뻔하게 나서서 '영변+α' '핵과 탄도미사일 포기'의 일방적 요구를 내걸고 '일괄타결' '빅딜'을 제창한다면 생산적인 대화는 이뤄질 수 없다"며 "오히려 교착국면이 이어지고 미국의 군사적 대립의 구도가 한층 더 부각될 뿐"이라고 강조했다.
또 "패권주의자들이 앞으로도 주도권을 쥔다면 조미대화는 좌절을 면치 못한다"며 "조미 쌍방이 핵보유국의 대등한 입장에서 평화 문제, 비핵화 문제의 해결에 임한다는 것을 확고한 협상원칙으로 삼고 있는 조선이 이 원칙에 어긋나는 강압적인 요구를 단호히 거절하기 때문"이라고 거듭 밝혔다. 

매체는 "조선 측은 최고영도자의 결심에 따라 평화와 비핵화를 향해 미국이 움직인 것만큼 상응조치를 취해나갈 각오와 준비가 돼 있다"며 "그러나 강자와 약자, 승자와 패자를 구분하듯이 불공정한 요구를 내려먹이고 굴종을 강제하는 오만과 독선을 절대로 허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국) 대통령이 호상존중의 원칙에서 공정한 제안을 마련하고 올바른 협상자세를 갖고 문제해결에 임할 때 조미 쌍방은 비핵화를 향한 커다란 첫걸음을 내디딜 수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매체는 북한이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유엔 대북제재 일부 해제를 상응조치로 제안한 것은 "트럼프 대통령이 아직은 미국의 핵전쟁 위협을 제거하는 군사분야 조치에 착수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것이라고 보고 아량을 베풀어준 것이지 부동산 거래를 하듯이 경제적 대가를 받으려면 핵전쟁 억제력을 포기하겠다는 제안이 결코 아니다"라는 점도 지적했다. 

매체는 "(조선반도 비핵화 의지를 표명하고 실천 준비에 착수한 것은) 조선을 핵과 탄도로케트 개발로 추동하고 떠밀어준 요인인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 정책의 전환과 대결정책에 기초한 핵전쟁 위협의 제거가 목표"라고 밝혔다.

한편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은 이날 평양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미국의 요구에 굴복하거나 이런 식의 협상에 나설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또한 최 부상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가까운 미래에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행동계획을 담은 공식 성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 러시아 타스통신이 보도했다. 


dh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