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기초硏, 동맥경화 진단 새 형광물질 발견

(대전ㆍ충남=뉴스1) 김태진 기자 | 2019-03-07 19:00 송고
활성화대식세포를 선택적으로 염색하는 형광물질 개발(IBS 제공)© 뉴스1
활성화대식세포를 선택적으로 염색하는 형광물질 개발(IBS 제공)© 뉴스1

국내 연구진이 동맥경화 진단을 위한 새로운 형광물질을 발견했다.
동맥에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면서 혈관이 좁아지고, 탄력이 떨어지는 동맥경화는 나이가 들수록 발병하기 쉬운 질환이다.

기초과학연구원(IBS·원장 김두철)은 복잡계 자기조립 연구단(단장 김기문) 장영태 부연구단장(포항공대 화학과 교수)팀이 IBS 유전체 교정 연구단의 김진수 수석연구위원팀 및 싱가포르 연구진 등 국제 공동연구를 통해 활성화대식세포만을 선택적으로 염색하는 형광물질 ‘CDg16(Compound Designation green 16)’을 발견했다고 7일 밝혔다.

체내 면역을 담당하는 대식세포(macrophage)는 염증반응의 신호탄으로 불린다. 체내 침입 물질을 감지했을 때 대식세포가 활성화대식세포로 분화하며 항원을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동맥경화는 물론 알츠하이머병, 간염, 암 등의 질환을 유발하는 정확한 염증 부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활성화대식세포가 가장 좋은 타겟이 될 수 있다.
생체 내에서 활성화대식세포를 얼마나 선별적으로 정확히 검출해낼 수 있는지가 염증질환의 정확한 진단 및 치료의 관건이다.

하지만 활성화대식세포만을 선택적으로 염색하는 탐지기(probe) 개발은 어려운 과제다. 기존 개발된 유수의 형광분자들은 생체 내 활용이 어려워 살아있는 조직에서 활성화대식세포를 선별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동맥경화 동물모델에 CDg16 적용한 모습(IBS 제공)© 뉴스1
동맥경화 동물모델에 CDg16 적용한 모습(IBS 제공)© 뉴스1

이에 장영태 부연구단장팀은 자체 개발한 8200여 종류의 형광 유기 분자 라이브러리를 탐색해 활성화대식세포만을 선택적으로 염색하는 화합물을 찾아내고, 이를 CDg16이라 명명했다.

그러면서 CDg16이 활성화대식세포 내 리소좀을 염색하고, 세포독성이 거의 없다는 것을 검증했다.

동맥경화를 유발시킨 실험쥐를 활용해 CDg16를 주사해 면역화학염색법을 통한 검증 결과, CDg16이 생쥐의 죽상경화판에서 활성화대식세포를 선택적으로 염색하는 것을 확인했다. 실험에 활용된 생쥐의 경우 죽상경화판이 동맥경화를 유발한 정확한 염증 부위라는 의미다.

일반적으로 특정 염증부위를 이미징하기 위한 약물이나 탐지기는 선택적으로 결합하는 타겟 단백질이 있다. 연구진은 다른 탐지기들과 달리 이번에 개발한 CDg16은 특정한 결합단백질이 없어도 세포 내에서 운반되는 것을 발견했다.

우리 몸 속 세포에는 약 450개 정도의 막운반체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연구진은 이 중 물질을 세포내로 운반하는 SLC 단백질 중에 CDg16을 전달하는 시스템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 IBS 유전체 교정 연구단과 함께 특정 유전자 발현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활성크리스퍼 시스템(CRISPRa system)을 이용, 380여 개의 SLC 유전자가 무작위하게 과발현시켰다.

RNA 염기서열 분석으로 확인한 결과, 기존에 기능이 알려지지 않았던 SLC18B1 유전자가 CDg16 염색에 관여한다는 메커니즘을 새로 규명했다.

기존 탐지기들처럼 특정 단백질 하나와 결합하며 선택성을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활성대식세포에서 과발현된 SLC18B1 막운반체를 통해 CDg16이 활성화대식세포에 직접 들어가서 염색한다는 것이다.

장영태 IBS 복잡계 자기조립 연구단 부연구단장© 뉴스1
장영태 IBS 복잡계 자기조립 연구단 부연구단장© 뉴스1

장영태 부연구단장은 “IBS 연구단 간의 공동연구를 토대로 고속효율 스크리닝과 유전자 조작 기술을 결합한 결과 이 같은 성과를 올릴 수 있었다”며 “활성화대식세포를 선택적으로 염색하는 형광물질은 향후 다양한 염증성 질환의 진단 및 약물 개발을 견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 온라인 판에 7일 오후 7시(한국시간) 게재됐다.


memory44444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