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SKT, 무료 음성로밍 '바로' 베트남 누적콜 200만 돌파

(서울=뉴스1) 송화연 기자 | 2019-02-24 09:00 송고
SK텔레콤 해외 로밍서비스 '바로'가 베트남에서 총 누적 콜 수 200만콜을 돌파했다. (SK텔레콤 제공) © 뉴스1
SK텔레콤 해외 로밍서비스 '바로'가 베트남에서 총 누적 콜 수 200만콜을 돌파했다. (SK텔레콤 제공) © 뉴스1

SK텔레콤은 지난해 출시한 해외로밍서비스 '바로'가 베트남에서 국가별 누적 콜수 200만콜을 돌파했다고 24일 밝혔다.

'바로'는 SK텔레콤 가입자가 미국, 일본을 포함한 전세계 170개국에서 요금 걱정없이 무료로 음성통화할 수 있는 서비스다. 데이터망과 음성망의 연동이라는 로밍 방식의 혁신을 통해 기존 해외 전화 수·발신시 발생하던 로밍비용을 데이터 연결로 없앴다. 
베트남은 SK텔레콤 로밍서비스 이용자의 10%를 차지하는 국가지만 현지 망 상태가 나빠 통화품질이 매우 불안정했다. 이에 SK텔레콤은 서비스 시작전 개발인력을 투입해 동굴·계곡 등 베트남 오지를 돌며 통화 테스트와 음성 지연을 최소화하는 알고리즘을 T전화 앱과 서버에 적용했다.

또 무선망 품질이 열악한 베트남의 3세대(3G) 환경에서 최적통화가 가능하도록 기존 롱텀에볼루션(LTE)에서 최적화된 'T전화'의 통화엔진을 3G 환경에서도 원활한 통화가 가능하도록 서버 튜닝을 지속해 최고 통화품질을 확보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바로 서비스 출시 후 베트남 망 상태에 맞춘 서버 개발 외에도 100여종의 단말기로 하루 1000회 이상 통화테스트를 진행해 각 제조사, 단말기별 통화품질도 개선했다"고 밝혔다.
기존 음성로밍이 현지 국가망(해외망), 국가와 국가를 연결하는 국제망, 국내망의 모든 구간에서 음성망을 이용하지만 바로는 해외·국제 구간에서는 데이터망을 이용하는 'mVoIP'(mobile Voice over IP) 방식을 도입했다.

이에 음성로밍 이용시 통화연결 지연이 길던 베트남 다낭 및 호이안 지역에서 기존 10초 이상 걸리던 통화연결 시간이 현지 최적화 후 1초까지 짧아졌다. SK텔레콤은 바로 론칭 후 데이터 사용량을 최적화함으로써 10%의 데이터 절감효과를 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지난 1월 미국 CES 기자간담회에서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전세계 통신사 중 오직 SK텔레콤밖에 없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이고 남들이 따라 할 수 없는 서비스를 계속 선보이겠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한편 SK텔레콤 '바로' 서비스는 통화 애플리케이션(앱) 'T전화'를 통해 상대방의 통신사와 관계없이 이용할 수 있다.


hwayeo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