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전국 지자체장 주축 ‘대한민국 함께 100년 위원회’ 공식 출범

서철모 상임위원장 “100년 새로운 평화시대 열 것”

(경기=뉴스1) 조정훈 기자 | 2019-02-22 18:28 송고
‘대한민국 함께 100년 위원회’가 22일 오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공식 출범했다. © 뉴스1
‘대한민국 함께 100년 위원회’가 22일 오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공식 출범했다. © 뉴스1

전국 지자체장이 주축이 된 ‘대한민국 함께 100년 위원회’(함께100년위원회)가 22일 오후 3시30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출범식을 열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전국 시·군·구청장 26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출범식에서는 고문인 이석현·이종걸 국회의원의 축사에 이어 상임조직위원장인 최대호 안양시장과 서철모 화성시장이 출범사를 통해 공식 발족을 선언했다.

100년 위원회의 활동을 뒷받침할 청년서포터즈단 발대식(약 35명)과 경기도교육청 MOU 체결식, 3·1운동 관련 퍼포먼스 행사도 진행됐다.

100년 위원회는 최대호 안양시장과 서철모 화성시장이 상임조직위원장을 맡았다

김종천 과천시장, 박승원 광명시장, 안승남 구리시장, 정하영 김포시장, 조광한 남양주시장, 장덕천 부천시장, 염태영 수원시장, 임병택 시흥시장, 윤화섭 안산시장, 엄태준 이천시장, 이재수 춘천시장, 최종환 파주시장, 백두현 경남 고성군수, 김순호 구례군수, 박정현 부여군수, 정공균 양평군수, 박성일 완주군수, 김병내 광주 남구청장, 정용래 대구 유성구청장, 김대근 부산 사상구청장, 유동균 서울 마포구청장, 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 채현일 서울 영등포구청장, 김정식 인천 미추홀구청장 등이 공동위원장으로 참여했다.

100년 위원회는 자치분권 시대를 맞아 전국 지자체장들이 중심이 돼 대한민국의 미래 100년 사업을 꾸려 나가자는 의미에서 추진됐다.

위원회는 첫 번째 사업으로 독립운동의 의미와 대한민국 미래 100년의 희망을 함께 나누자는 내용이 담긴 교육용 콘텐츠 키트(Korea Big Dream 100년 컬러링 KIT)를 전국에 보급할 예정이다.

이 콘텐츠 키트는 전문가의 검증을 거친 역사적 스토리와 현대미술작가들의 그림을 결합한 교육용 교재로 어린이, 청소년, 시민 등이 쉽고 재미있게 역사를 기억하고 공부하고 미래를 그려볼 수 있도록 하기위해 제작됐다.

키트에는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관련 특별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교재도 함께 제공된다. 3월중 1차로 전국 각지 학교 등 5만여명의 학생들에게 배포될 예정이다.

위원회는 이날 경기도교육청과 협약을 맺은데 이어 앞으로 전국 시도교육청과 협조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서철모 상임조직위원장은 “지금까지 3·1운동 100년이 선조들의 숭고한 희생과 정신을 기억하는 시기였다면 앞으로의 100년은 새로운 평화의 시대를 열게 될 것”이라며 “대한민국 미래 100년을 온 국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분위기 조성을 위해 전국 지방정부의 연대를 확고히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jjhjip@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