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나경원, 5·18 관련 제명 조치에 "당헌·당규 절차대로 이행할 것"

의총 여부에도 "절차대로…정치적 이용은 유감"
"2월 국회 개최 조건 이미 전달…與, 협조 책임 있어"

(인천=뉴스1) 이형진 기자 | 2019-02-16 18:13 송고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6일 5·18 민주화운동 관련 당 윤리위원회 결정에 향후 조치에 있어 "당헌·당규에 따른 절차대로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방미 일정 후 인천공항에서 기자들을 만나 이종명 의원의 당원 제명 등에 대해 "절차대로 하겠다"고 말을 아끼며 이렇게 말했다.

앞서 한국당 윤리위원회는 5·18 민주화운동 모독 논란과 관련해 이종명 의원을 제명하고, 전당대회에 당대표 및 최고위원에 도전 중인 김진태·김순례 의원은 징계를 유예했다. 또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에게는 관리 책임을 물어 '주의' 조치를 취했다.

한국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이 의원은 재심 청구를 10일 이내로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다시 윤리위원회를 소집해 이를 판단하게 된다. 재심에서도 이 의원에 대해 제명 조치가 내려질 경우 당은 의원총회를 통해 3분의2 이상의 동의를 받아야만 당원에서 제명할 수 있다.

나 원내대표는 이 의원의 제명을 다룰 의원총회를 열지 여부에 대해서도 "당헌·당규 절차대로 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한국당을 제외한 나머지 정당들이 세 의원에 대해 국회의원직 사퇴를 촉구하는 것에 대해서도 "당의 제명 절차와는 다른 문제다"며 "앞으로 논의를 해야 하겠지만, 당의 제명 절차와는 또 다른 문제"라고 밝혔다.

이어 "일부 의원들의 잘못된 발언에 대해서는 송구하게 생각한다"면서도 "이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에는 심한 유감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5·18 진상조사특별위원회 위원 중 한국당 추천 몫의 위원을 임명 거부한 것에 대해서는 "저희는 자격요건이 분명한 위원들을 추천했다. 이 사건의 진상규명을 위해서도 저희 당은 가장 필요한 분야에 골고루 대표되는 분을 제대로 추천했다"며 "저희로서는 후보를 변경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2월 국회 정상화와 관련해서는 "2월 국회가 열릴 수 있는 조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에 이야기를 했다"며 "민주당이 이부분을 협조해 2월 국회가 빨리 열릴 수 있도록 촉구한다. 그것이 책임있는 여당의 자세"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번 방미 일정에서 문희상 국회의장 등과 일부 일정을 따로 수행해 외교적으로 여야가 한목소리를 내지 못했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저희는 미북정상회담의 더 실질적인 효과를 내기 위한 예방적 외교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국에서 우려하는 것은 한국 정부가 빨리 가는 것이었는데 한국의 야당이 이부분에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는 것을 통해 든든한 한미동맹을 기초해 미북 정상회담을 할 수 있는, 미국 내 우려를 잠재우는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또 주한미군 방위비 협정이 1년의 유효기간으로 정해진 것에 대해서도 함께 자리한 원유철 의원의 말을 첨언해 "협상이 1년 단위로 계속 될 경우 갈등의 우려가 있다"며 "최소한 3년 이상 장기간을 두고 협상해야 한다는 의견을 분명히 전달했다"고 강조했다.



hji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