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北, 전력난 해소 위해 석탄가스·조력발전 집중 연구"

AP "제재 영향 안 받는 에너지원 개발이 오랜 과제"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2019-02-15 15:19 송고
북한 남포시 대동강 하구에 있는 서해갑문 (통일부 통일교육원 제공) © 뉴스1
북한 남포시 대동강 하구에 있는 서해갑문 (통일부 통일교육원 제공) © 뉴스1

북한이 국제사회로부터의 제재 속에 전력난 해소를 위해 조력발전과 석탄 합성가스를 이용한 대체에너지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고 AP통신이 15일 보도했다.

AP는 이날 북한 남포발 기사에서 "제재에 영향을 받지 않는 지속가능한 에너지원 개발은 오래 전부터 북한 당국자들의 최우선 과제가 돼왔다"며 이같이 전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도 올해 신년사에서 "올해 가장 중요하고도 절박한 과업의 하나는 전력생산을 획기적으로 늘리는 것"이라면서 "석탄공업이 자립경제 발전의 척후전선"이라고 강조했었다. 또 그는 "조수력과 풍력, 원자력발전 능력을 전망성 있게 조성해나가야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AP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1990년대 김정은 국방위원장(김정은 위원장의 부친) 집권기에 원자력발전을 주요 에너지원으로 확보하려 했었다. 그러나 북한의 이 같은 시도는 핵무기 개발로 이어져 유엔 등 국제사회의 제재를 불러왔고, 그 결과 북한의 에너지 사정은 한층 더 악화됐다.

북한이 이 과정에서 원자력발전의 대안으로 주목한 게 바로 풍부한 석탄자원을 이용한 '석탄 가스화 발전'이다. 미 노틸러스연구소는 최근 "평양 북쪽 북순천 화학공장에 설치된 석탄 가스화로 1기로 북한 전체 석유 소비량의 약 10%를 충당할 수 있는 합성연료를 생산해낼 수 있다"는 분석 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북한에서 소비되는 휘발유·경유 등 석유제품은 거의 모두 중국으로부터 수입된다. 그러나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따른 제재조치로 현재 각국의 대북 석유수출이 제한되고 있고, 북한 또한 석탄 수출길이 막힌 상태다.

노틸러스연구소는 "북한이 지난 2년 간 석유 소비량의 상당 부분을 석탄 가스화 발전으로 대체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중국의 대북제재 참여로 북한산 석탄 수입이 줄면서 북한 입장에선 오히려 "가스화할 수 있는 석탄의 양이 늘어난 셈이 됐다"는 평가도 나온다.

이 외에도 북한은 10여년전부터 서해의 조수간만 차를 이용한 조력발전 연구에 관심을 기울여온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영국 출신의 글린 포드 전 유럽연합(EU) 의원은 AP와의 통화에서 "한반도 서해안은 풍부한 조력발전 자원"이라며 "북한 측과 여러 차례 이 문제를 논의했고, 북한 당국자들의 영국 내 조력발전시설 견학을 주선한 적도 있다"고 설명했다.

AP는 "북한의 제한된 선택지를 감안할 때 석탄 가스화 발전은 일정 부분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조력발전에 대한 관심은 기존자원을 이용한다는 실용적 욕구를 반영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ys417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