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시민단체 “인천대 비리대학 실추…조동성 총장 사퇴하라”

교수 채용비리부터 연구비 횡령 등 각종 비위 잇따라

(인천=뉴스1) 박아론 기자 | 2019-02-14 10:21 송고
인천대학교 대학본부(인천대 제공) © News1
인천대학교 대학본부(인천대 제공) © News1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교수 부정채용 의혹부터 잇따른 대학 내 비위 문제를 두고 조동성 총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14일 성명을 내고 "인천대를 비리 대학으로 실추시킨 조동성 총장은 책임을 지고 사퇴하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지난해 12월 감사 결과 교수 부정 채용의 책임이 있다면서 조동성 총장, 부총장, 교무처장, 전 사범대 학장 등 4명에 대해 학교 측에 중징계를 요구했다. 또 인천대에는 기관 경고 처분을 내렸다.

조 총장 등 4명은 지난해 1월 한 학과 전임교수를 채용하는 과정에서 면접시험을 치르지 못한 A씨에게 사흘 뒤에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해 준 의혹을 받고 있다. A씨는 예정대로 면접시험을 치른 응시자를 제치고 최종 합격했다.

인천대는 교육부의 중징계 요구가 부당하다면서 이달 안으로 재심의를 신청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인천대 공과대학 모 교수는 4억2000여만원 상당의 연구비를 빼돌린 혐의(업무상 횡령 및 사기)로 불구속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됐으며, 인천대 체육진흥원은 학교체육육성지원금 중 4035만원을 용도 외 사용하고도 1년을 넘기고서야 반납해 질타를 받기도 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지역 대표 대학으로 우뚝 서길 바라는 시민의 기대를 저버리고, 잘못된 학교 운영으로 대학이 비리대학으로 실추됐다"며 "이 상황에 교육부의 중징계가 부당하다면서 재심의를 운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교육부와 학교 법인은 강력한 징계로 두번 다시 이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조동성 총장은 이번 일에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aron031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