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文대통령 새로운 동남권신공항 가능성 '시사'…고무된 부산(종합)

"영남권 5개 시·도 합의가 우선…안되면 국무총리실 검증"
신중 모드 깨고 부산시 요구에 화답…부산지역 "환영"일색

(부산=뉴스1) 박기범 기자 | 2019-02-13 17:49 송고 | 2019-02-13 18:15 최종수정
13일 오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스마트시티 토론회에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오거돈 부산시장(오른쪽)이 입장하고 있다. (부산시 제공) 2019.2.13/뉴스1 © 뉴스1
13일 오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스마트시티 토론회에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오거돈 부산시장(오른쪽)이 입장하고 있다. (부산시 제공) 2019.2.13/뉴스1 ©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부산을 방문해 '영남권 5개 시·도 합의'를 전제로 새로운 동남권 신공항 사업에 대한 긍정적 입장을 전했다.

대통령 취임 이후 신공항과 관련한 입장을 처음 밝힌 것으로, 지역의 합의가 있다면 기존의 김해신공항 사업을 전면 재검토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만약 합의가 되지 않을 경우 지역에서 계속해서 요구해 온 '국무총리실 검증'에 나설 계획도 밝혀 지역에서는 환영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 부산 방문 자리서 새로운 '동남권 신공항'가능성 처음 밝혀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전국 경제투어 여섯번째로 부산을 방문, 벡스코(BEXCO)에서 열린 부산스마트시티 혁신전략보고회와 부산시 ‘부산대개조 프로젝트’ 발표식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부산 일정 중 지역경제인 30명과 관계부처 장관, 청와대 관계자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오찬을 하며 현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부산시 경제계 한 원로의 ‘동남권 신공항’에 대한 질문에 이 같은 의견을 피력했다.

부산시는 이날 오후 문 대통령의 부산 일정이 마무리된 후 ‘동남권 신공항’ 관련 발언을 공개했다.

시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부산·김해시민들이 문제 제기하는 내용은 잘 알고 있다"며 말문을 열었다. 지역에서는 국토부가 결정한 김해신공항 사업이 진행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소음피해 및 안전문제를 이유로 ‘김해신공항 불가’를 외치는 목소리가 이어져 오고 있었다.

문 대통령은 "이 문제는 부산·김해만의 문제가 아니라 애초 대구·경북·부산·울산·경남 등 영남권 5개 광역자치단체와 연관돼 시작된 문제"라며 "그 입장이 정리되기 전에 섣불리 어느 쪽으로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영남권 5개 시·도의 합의가 우선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절차상 이달 말까지 부울경 차원의 자체 검증결과가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부산·울산·경남이 공동으로 태스크포스를 만들어 진행 중인 김해신공항 검증 결과에 대한 신뢰의지도 내비쳤다.

그동안 TF팀의 계속된 문제제기에도 사업을 주관하는 국토부가 ‘김해신공항’ 정상 추진 의지를 내비쳐 지역에서는 국토부와 정부를 향한 비판의 목소리를 이어왔다. 사실상 국토부보다 부울경 TF검증 결과를 통해 사업 진행 여부를 판단하겠다는 의지를 전한 것이다.

또 “검증결과를 놓고 5개 광역자치단체의 뜻이 하나로 모아진다면 결정이 수월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와 갈등으로 김해신공항 사업을 국무총리실에서 검증해줄 것을 요구한 지역의 목소리에도 반응했다.

문 대통령은 “만약 (영남권 5개 광역자치단체의) 생각이 다르다면 부득이 총리실에서 검증 논의를 결정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국무총리실 검증계획을 전했다.

영남권 합의를 전제로 뒀지만 합의에 실패하더라도 국무총리실 검증이란 2차 과정을 통해 합의와 관계없이 신공항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동남권 신공항 사업의 조속한 해결의지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중요한 것은 그런 것을 논의하느라 다시 또 사업이 표류하거나 지나치게 늦어져서는 안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가급적 빠른 시일 내 결정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취임 후 첫 번째 나온 입장… "우리 의견 전해졌다" 부산 환호성

문 대통령의 동남권 신공항 관련 발언은 취임 후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대선에서 24시간 운영 가능한 동남권 신공항으로 ‘김해신공항’ 지지를 선언했지만 이후 재검토 계획을 밝히는 등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최근 공항 논란이 이어질 때도 관련 발언은 자제한 채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였다.

이 때문에 지역에서는 문 대통령의 이번 발언을 두고 환영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부산시는 다소 고무된 모습이다.

변성완 시 행정부시장은 이날 대통령의 부산일정이 마무리되자마자 비공개 오찬에서 나온 발언을 기자브리핑을 통해 공개했다.

시에서는 일자리경제실장이 오찬에 참석했지만 지역 경제인들의 목소리를 듣는 자리인 만큼 동남권 신공항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또한 이번 방문을 앞두고 동남권 신공항에 대한 의제를 청와대와 조율하지 않을 만큼 조심스러운 행보를 보였다.

하지만 경제인의 물음에 문 대통령이 그동안 부산시가 주장한 ‘국무총리실 검증’ 계획을 밝히자 반색하고 있는 모습이다.

변 부시장은 “시 입장에서는 아주 환영할 만한 이야기”라며 “그동안 시에서 주장해온 바를 잘 알고 요구사항을 수용한 것”이라고 전했다.

강윤경 가덕신공항유치 국민행동본부 공동대표는 “정치적으로 민감한 문제다. 문 대통령이 입장을 밝힌 것 자체가 환영할 만한 일”이라며 “특히 ‘국무총리실 검증’ 등 지역의 목소리를 알고 이에 응답했다. 지역의 목소리에 응답했다”고 전했다.


pkb@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