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구 시민단체 "달서구, 기금 유용 의혹 진상 밝혀라" 촉구

상습 민원인에 불우이웃돕기 성금 전달 무마 의혹

(대구ㆍ경북=뉴스1) 남승렬 기자 | 2019-02-07 19:15 송고
달서구청 전경(달서구 제공)©뉴스1 DB
달서구청 전경(달서구 제공)©뉴스1 DB

대구 달서구가 보상을 요구하는 민원인에게 합의금 명목으로 불우이웃 성금을 전달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시민단체가 진실 규명과 관련자 문책을 재차 촉구하고 나섰다.

우리복지시민연합은 7일 성명을 내고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1% 나눔운동 기금 유용과 제보자 색출 의혹에 대한 진실을 밝히고 관련자를 문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달서구는 보상에 불만을 품은 장기민원인을 생계곤란 구민으로 둔갑시켜 공무원들이 모은 1% 나눔운동기금 800만원 등 총 1000만원을 수표로 건네고 이 사실을 발설하지 말 것과 더이상 민원을 제기하지 않는다는 각서까지 받은 사실에 대해 지금까지 어떤 공식 해명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특히 최근엔 '구정에 불만을 품은 사람이 악의적으로 구정을 흔들려고 하는 시도'라며 제보자를 색출 하고 있다는 소문마저 나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기금을 유용한 의혹이 짙은 사건을 마치 제보자가 구정을 흔드는 적폐인 양 호도하려는 것은 달서구의 폐쇄적인 조직운영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라며 "기금 유용과 제보자 색출 의혹에 대해 이태훈 구청장은 한줌 의혹 없이 밝히고 진상규명을 통해 관련자를 문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은재식 우리복지시민연합 사무처장은 "불우이웃 성금 유용 의혹에 대해 진상규명은 하지 않고 제보자를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는 구청 측이 오히려 제보자를 색출한다는 의혹을 사는 것 자체가 문제"라며 "이 구청장은 진상을 밝히고 재발 방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해 9월 달서구는 직원들이 모은 1% 나눔운동 기금 800만원과 공원 자판기 수익금 200만원을 합한 1000만원을 상습적으로 민원을 제기해온 주민 A씨에게 전달했다.

A씨는 지난 2015년 자신이 운영하던 업소가 구청이 추진한 공사로 철거되자 "막대한 피해를 봤다"며 상습적으로 구청을 찾아 추가 보상을 요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자 달서구는 직원들이 모은 불우이웃돕기 성금을 A씨에게 주며 상황을 정리했으나, A씨는 차상위계층이나 영세민에 해당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이와 관련 시민단체와 일부 야당은 "불우이웃 성금을 엉뚱한 곳에 썼다"며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있으나 달서구는 현재까지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pdnamsy@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