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광주형 일자리' 협약 체결에 울산 야권 반발

(울산=뉴스1) 조민주 기자 | 2019-01-31 18:05 송고
노동당·민중당·정의당 울산시당 대표들이 31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1.31/뉴스1 © News1 조민주 기자
노동당·민중당·정의당 울산시당 대표들이 31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1.31/뉴스1 © News1 조민주 기자

현대자동차와 광주시가 31일 광주형 일자리 사업 조인식을 가진 가운데 울산지역 야당들이 일제히 반대에 나섰다.
노동당·민중당·정의당 울산시당은 이날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확한 검토와 각각의 상황에 대한 충분한 대책마련 없이 정치적 논리로 진행되고 있는 광주형 일자리 계획을 중단하라"며 "현대자동차 역시 노사 간의 최소한의 신뢰조차도 팽개치고 정부의 보장만으로 이 계획에 참여하는 것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광주형 일자리가 생산 공급과잉을 유발해 자동차 산업 전반의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광주형 일자리를 통해 생산하는 소형 SUV의 경우 국내 시장규모가 14만대 정도에 불과한데, 연간 10만대의 소형 SUV를 공급하게 된다면 심각한 시장포화 상황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전문가들은 공급과잉으로 인해 시장이 포화상태가 되면 결국 울산 혹은 광주의 물량이 심각한 수준으로 줄어들게 돼 경제에 엄청난 부담주게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미 예고된 상황이지만 오늘부터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울산의 노동계는 강력한 투쟁에 들어 갈 것"이라며 "시민들과 함께 울산 경제와 노동자들의 일자리를 지키기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도 이날 논평을 통해 "광주형 일자리는 자동차 산업의 메카인 울산 경제에 직격탄이 될 것"이라며 "울산시민들의 피해가 불 보듯 뻔 한 사안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제는 경제 주체들이 자연스럽게 흘러갈 수 있도록 해야 건강해지는 것"이라며 "노동자들의 임금을 낮추는 대신 주택·교육·의료 등을 정부와 지자체에서 인위적으로 지원해 실질 임금을 높여주는 광주형 일자리의 방식은 시장의 기능과 작용을 망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송철호 울산시장이 나서 광주형 일자리에 분명하게 반대를 표명하고 울산의 일자리를 확충할 대책을 내 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minjuma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