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거대 여야, 선거제 개혁합의 파기…정치적 심판 각오해야"

"민주당 현실성 없는 협상안…한국당 당론도 없어"
시민단체·소수정당 "2월 안에 개혁안 반드시 의결"

(서울=뉴스1) 권혁준 기자, 김정현 기자 | 2019-01-31 15:25 송고
정치개혁공동행동과 원내 외 7개 정당이 3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뉴스1 김정현 기자
정치개혁공동행동과 원내 외 7개 정당이 3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뉴스1 김정현 기자

시민사회단체와 원내외 7개당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선거제도 개혁 합의 약속을 파기했다며 규탄하고 나섰다.

전국 57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정치개혁공동행동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민중당, 노동당, 녹색당, 우리미래 등 원내외 7개 정당은 3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제 개혁을 저버리는 정당은 다음 총선에서 정치적 심판을 각오해야 한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해 12월15일 여야 5당 원내대표의 이름으로 1월 내 선거제도 합의를 이뤄내겠다고 했지만 국회는 국민에게 한 약속을 또 다시 배신했다"면서 "오늘의 사태는 다시 한 번 정치와 국회에 대한 불신과 냉소를 가중시켰으며, 그 책임은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에게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집권여당인 민주당은 무책임한 태도와 자세로 일관하며, '한국식 연동형 비례대표제'라는 이름의 현실성 없는 선거제도 개혁안을 협상안으로 내놓았다. 한국당은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제대로 된 구체적인 입장을 전혀 내놓지 않고 있다. 당론 형성은커녕, 당론을 만들기 위한 노력조차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공직선거법에 따라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위원회는 3월15일까지 선거구획정안을 의결해야하고, 국회는 4월15일까지 선거구를 확정해야한다"면서 "2월 안에 선거제도 개혁안을 반드시 의결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지난 28일부터 이날 오후 2시까지 '72시간 비상행동'에 돌입했다. 이 기간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31일은 오후 2시까지) 이어말하기 행사 '72시간 말모이'를 진행했고, 국회의원 전원에게 의견서를 전달하는 등 법안 처리를 압박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어제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댓글조작 혐의로 2년형을 받고 법정구속됐다. 진보 진영에서 여론조작을 할 정도로 지금 우리나라 민주주의는 비정상적"이라며 "승자독식 정치구조에서는 누구나 다 비정상적 방법을 동원하게 된다. 승자독식의 혐오와 차별과 배제의 혐오사회를 정상화해야한다"고 강조했다.


starburyn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