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공개토론 하자" vs "용역중단 먼저"…제주 제2공항 공방전(종합)

기본계획 용역 착수보고회·차관 면담 관련 진실공방도

(제주=뉴스1) 오미란 기자 | 2019-01-25 17:01 송고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사무소에서 열린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착수보고회에서 성산읍 주민 등이 발표를 듣고 있다.2018.7.12/뉴스1 © News1 이석형 기자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사무소에서 열린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착수보고회에서 성산읍 주민 등이 발표를 듣고 있다.2018.7.12/뉴스1 © News1 이석형 기자

국토교통부와 제주 제2공항 반대 단체들이 제주 제2공항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해소하기 위한 공개토론회 개최 여부를 놓고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국토부는 국민 알 권리 차원에서 공개토론회를 조속히 개최하자는 입장이지만 반대 단채들은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먼저 중단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맞서고 있다.

국토부는 25일 제주 제2공항 관련 입장자료를 내고 "반대 주민들이 제기하는 문제사항에 대해 국민과 제주도민이 관련 사실을 정확히 파악하고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공개토론회를 조속히 개최할 필요가 있다"며 반대 단체에 협조를 요청했다.

다만 국토부는 최근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용역 결과 기존 제주 제2공항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에 문제가 없다고 결론이 난 점을 강조하며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은 투명하게 진행될 예정"이라고 용역을 예정 대로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국토부는 자료 말미 "향후 기본계획 용역 단계 단계마다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용역 과정과 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관련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제주 제2공항이 건설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제주 제2공항 성산읍 반대대책위원회와 제주 제2공항 반대 범도민 행동은 이날 공동 논평을 내고 즉각 반발했다.

두 단체는 "용역 중단 없는 상투적인 공개토론회는 의미가 없다"고 꼬집으며 "국토부는 공개토론회의 형식과 방식, 토론에 따른 도민들의 의견 수렴 등 결과에 대한 책임을 어떻게 질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가지고 제안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두 단체는 이어 "도의회가 절차적 투명성을 확보하라는 내용의 결의안을 채택한 지 하루 만에 용역 강행의지를 공개 표명한 것은 도와 도민을 무시한 것"이라며 원희룡 지사와 제주 국회의원(강창일·오영훈·위성곤), 도의회 의원들에게 특단의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진실공방도 이어졌다.

국토부는지난 22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와 관련해 "반대 주민들이 참석을 요청해 안내했으나 입장을 번복하고 불참했다"며 "이들은 이날 오후 국토부 차관과의 면담도 일방적으로 파기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두 단체는 "국토부가 적폐본색을 드러내며 촛불 정부와 촛불 시민의 명예를 훼손하고 있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두 단체는 "침묵하면 참석시켜주겠다는 식으로 착수보고회를 강행하면서 국토부 차관 면담을 동시에 진행하겠다는 국토부의 입장에 반대한 것"이라며 "국토부가 온 국민과 제주도민을 상대로 상습적으로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mro1225@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