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中 미세먼지 韓에 어떤 영향? 'LTP보고서' 11월 공개

'미세먼지 조기경보체계' 구축 및 '청천 프로젝트' 확대 합의도

(세종=뉴스1) 한종수 기자 | 2019-01-24 12:02 송고
22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제3차 한중 환경협력 국장회의 및 제1차 한중 환경협력센터 운영위원회가 열리고 있다.  2019.1.22/뉴스1 DB
22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제3차 한중 환경협력 국장회의 및 제1차 한중 환경협력센터 운영위원회가 열리고 있다.  2019.1.22/뉴스1 DB
 
정부가 중국 당국과 22일과 23일 환경협력 공동위원회와 국장급 회의를 각각 열어 미세먼지 공동 대응 차원에서 협의한 협력 방안은 크게 세 가지다.
우선 신규 산업으로 한·중 간 '미세먼지 조기경보체계'를 구축해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하면 대응력을 높이고 국민 편의를 증진해 나가기로 했다.

양국은 앞으로 한·중 전용망을 통한 중국 장·단기 예보자료 등 관련 정보를 실시간 공유하고 연구 인력 교류, 전문가 워크숍 등을 통한 예보기술 교류도 병행한다.

두 번째는 미세먼지 최대 발생지로 지목된 중국 화북지역의 주요 대기오염물질 이동과 변환 과정을 추적하기 위한 '한·중 청천(晴天) 프로젝트 확대' 추진이다.

중국은 지난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유치와 2013년 시진핑 주석이 '중국몽(中國夢)'의 하나로 환경오염 방지를 내세운 것을 계기로 미세먼지 저감정책인 '청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 정책에 따라 대기오염 개선 효과가 높다는 결과가 나오면서 한국 정부도 2017년부터 중국과 함께 청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 확대 계획에 따라 지난해 베이징, 바오딩, 창다오, 다롄 등 4개 도시만을 대상으로 했던 범위를 올해 탕산, 센양 2곳을 추가한다. 또 지상 측정과 배출 원인 추적에서 머물지 않고 항공 및 위성관측을 이용한 오염물질 이동 특성 연구도 추진한다.

마지막으로 '동북아 장거리이동 대기오염물질(LTP) 보고서' 추진이다. 재작년 8월 한중일 장관회의 때 LTP 보고서 발간을 합의했으나 중국의 반대로 무산됐는데 다시 발간 합의를 이룬 것이다.

LTP 보고서는 국가 간 대기오염물질의 이동 경로를 담고 있어 미세먼지 월경(越境) 논란을 해소해 줄 중요한 키로 꼽힌다. 편서풍이 불 때 중국의 미세먼지가 한반도로 온다는 것이 상식인데, 이를 과학적으로 입증하고 해결책을 찾자는 게 LTP 공동연구다.

환경부 관계자는 "올해 11월 일본에서 열리는 제21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에서 LTP 보고서를 보고할 예정"이라며 "동북아 지역 대기오염 물질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 중국의 입장이 보고서에 담기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22일 진행한 한·중 환경협력 국장회의(이하 국장회의)와 23일 열린 제23차 한·중 환경협력 공동위원회(이하 공동위)를 마친 뒤 이러한 내용이 담긴 회의 결과를 24일 공개했다.


jepo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