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전 기초의회 의장들 태국관광…야3당 진상조사 촉구

한국당 "구의회의장協 자금 사용처 공개해야"
바른미래당 "해외연수 폐지"…정의당 "대시민 사과" 촉구

(대전ㆍ충남=뉴스1) 김경훈 기자 | 2019-01-23 17:03 송고
대전지역 기초의회 의장 3명의 태국 여행 일정표. © 뉴스1

더불어민주당 소속 대전지역 기초의회 의장 3명의 태국 관광여행과 관련, 야 3당이 기초의회 해외연수 폐지와 진상 조사, 대시민 사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23일 성명을 내고 "최근 민주당 기초의회 의장 3명이 시민의 혈세로 태국여행 비용을 지불한 후 상황이 여의치 않자 서둘러 반납했다"고 문제삼았다.
그러면서 "더 가관인 것은 그들이 태국여행을 다녀온 직후 정확히 3일 만에 조승래 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이 지방의원의 국외연수와 관련해 제도개선 대책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며 "태국 여행을 다녀온 것을 징계하려고 한 말인지, 아니면 문제가 될 것을 우려해 사전에 차단하려고 한 말인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지난 21일 전국 기초의회 의장들이 대전에 모여 외유성 해외연수를 않겠다고 결의했는데 과연 태국여행을 다녀온 민주당 소속 의장들은 무슨 생각을 했을지 궁금해 하지 않을 수 없다"며 "사죄와 반성은 커녕 오히려 떳떳하게 생각한 것은 아닌지 하는 마음을 지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시당은 또 "조승래 민주당 시당위원장은 지방의원 국외연수 제도 개선에 앞서 자당 소속 의장들의 태국여행에 대한 진상조사부터 하길 바란다"며 "구의회 의장협의회 자금 규모와 현재 그 자금이 언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낱낱이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도 이날 논평을 통해 "예천군의회 사태에도 불구하고 위약금을 이유로 해외연수를 강행한 3명은 마땅히 비난받아야 한다"며 "협의회 경비를 반납했다고 하더라도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대전시당과 문제를 촉발한 의장 3명은 대전시민에게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위해 기초의회 해외연수를 폐지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정의당 대전시당도 지난 22일 논평을 내고 "기초의회에 대한 시민들의 불신이 극에 달하고 폭발하고 있는 이 때, 대전 기초의회 의장 3명이 기름을 부었다"며 "의장들이 앞장서서 기초의회에 대한 불신을 키우고 있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일정은 그 흔한 간담회 한 번 없이 관광 일정으로 꽉 짜여졌다"며 "(구의회 의장협의회) 경비를 반납했으니 책임없다 모르쇠로 입닫고 있을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치 혐오를 키운 죄는 어떻게 갚을 것인가"라며 "이러한 외유성 관광을 계획했던 다섯 명의 대전 기초의회 의장들과 민주당은 대전시민 앞에 무릎 꿇고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중구의장과 동구의장은 개인 일정으로 불참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소속 서구의회 김창관 의장, 유성구의회 하경옥 의장, 대덕구의회 서미경 의장 등 3명은 지난 1월 8일부터 12일까지 3박 5일간의 일정으로 태국(방콕·파타야) 여행을 다녀왔다.

비용은 1인당 125만 원으로 대전시 구의회 의장협의회 돈으로 처리했다가 반납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시 구의회 의장협의회(회장 하경옥 유성구의회 의장)는 매년 전국시·군·구의회 의장협의회 부담금 명목으로 5개 자치구의회로부터 각각 700만원 씩 총 3500만 원을 계좌이체로 송금받아 50%인 1750만 원을 전국의장협의회에 송금하고 나머지 50%를 자체 경비로 사용하고 있다.


khoon365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