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소연 케어 대표 "안락사, 최선의 동물보호활동…검찰조사 성실히"(종합)

"용기 나지 않아 안락사 못 알려…사죄드린다"
각종 혐의 적극해명…'동물보호법 위반·횡령 아니다'

(서울=뉴스1) 이기림 기자, 최서윤 기자, 김연수 기자 | 2019-01-19 13:40 송고 | 2019-01-19 18:12 최종수정
동물권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의 한 빌딩에서 구조동물 비밀 안락사 파문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며 개 도살 관련 영상을 보는 도중 눈물을 흘리고 있다. 2019.1.19/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동물권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의 한 빌딩에서 구조동물 비밀 안락사 파문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며 개 도살 관련 영상을 보는 도중 눈물을 흘리고 있다. 2019.1.19/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구조한 동물을 안락사시켜 논란이 된 박소연 동물권단체 케어 대표는 19일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관련 의혹에 대한 고발에 대해서는 성실히 조사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서울 서초구 한 빌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부적으로 소수임원에 의해서만 합의가 이뤄지며 안락사해 왔다"며 "수년동안 안락사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리지 못했고 용기가 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앞서 케어 동물관리국장인 A씨가 '박 대표의 결정에 따라 지난 4년간 케어가 보호중이던 동물 200여마리를 안락사했고, 이 중에는 멀쩡한 동물도 있었다'고 폭로했다. 지난 11일 관련 내용의 언론보도가 이어지며 논란이 확대됐다.

◇ '안락사 논란'에 "현실 최선의 동물보호활동"

박 대표는 이날 안락사에 대해 "대한민국에서는 지방자치단체 보호소만이 안락사 법적근거를 갖고 있고, 정부 지원 없이 시민후원으로 운영되는 민간보호소는 제반여건 한계 속에서도 법적근거 기준으로 결정하지 못한다"며 "지금 상황처럼 안락사를 결정하는 순간 엄청난 비난과 논란이 일 것이 분명해 알리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동물단체로서 현실에 입각해 소수동물의 완벽한 삶만 생각해서는 안된다"며 "대한민국에는 안락사마저도 사치인 동물이 많은데, 고통을 직시하기 불편하다고 외면하는 게 동물권단체가 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도살장 등 고통 받는 곳의 동물 80%를 살릴 수 있고 20%를 고통 없이 보내주는 건 동물단체이기에 할 수 있다"며 "고통을 개입해 최소화하는 게 우리가 택할 수 있는, 현실에서 최선의 동물보호활동"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과거 지자체 보호소를 위탁운영할 때 안락사를 직접 한 적이 있지만 당시에는 수의사만 안락사하라는 법이 없었기 때문에 처벌받은 적이 없다"며 "또한 마취약을 아끼지 않았고, 이마에 손을 얹고 다시는 동물로 태어나지 말라고 기도하며 보내줬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최고의 안락사는 보호소에서 동물에게 측은지심을 가진 사람이 안락사하는 것'이라는 미국 동물보호단체의 말을 소개한 후 "안락사 기준도 케이지나 보호소 부적응 동물, 트라우마 있는 동물 등 우리나라보다 약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과거 안락사를 공표한 적이 있는데 그때 굉장히 많은 사람들, 후원자들이 떨어져나갔다"며 "그래도 구조요청자들에게 '2~3년간 구조한 동물을 보호하고 최선의 조치를 취하겠지만 입양을 못가면 불가피한 경우 안락사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 어느날 내부자료로 남겨둔 안락사한 동물의 사체사진을 케어에서 해임된 이사(현재 다른 동물단체 이사)가 공개하며 많은 사람들이 케어를 공격했다"며 "우리의 활동에 대한 방해가 너무 심해 그 이후 안락사하지 않는 단체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 각종 혐의에 적극 해명…"후원금 횡령 아냐"

지난 2005~2006년 지방자치단체 보호소를 위탁하던 시절에 '구조동물 개체수를 지자체에 허위보고하고 보조금을 가로챘다'는 사기 혐의로 벌금 200만원 판결 받은 사건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박 대표는 "계약두수를 초과하면서까지 유기동물을 구조했고, 공무원들도, 판결에서도 사재를 털어가며 헌신한 점이 인정된다라고 나왔다"면서도 "그러나 고발자가 악의적으로 경찰에 의혹을 알렸고, 서류 작성 등 행정적 미비로 처벌을 받은 것"이라고 말했다.

모금금액을 횡령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해명에 나섰다. 보호소 건립비를 마련하기 위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모금한 비용 1억1000만원 중 3000만원 정도를 변호사비로 쓴 점에 대해 "문제 없다"고 주장했다.

박 대표는 "순수한 후원금이 아니라 글을 보여주고 리워드(물건)를 제공해 돈을 버는, 외부수익사업이기에 아무렇게나 써도 된다고 했다"며 "검찰에서 밝힐 문제로 변호사 사무실을 공개할 수는 없지만 단체를 보호하기 위한 행동이었다"고 말했다. 다만 고발인이 케어인지 박 대표 본인인지에 대해서는 확인해봐야 한다"고 답했다.

케어의 미국법인 후원금 규모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수천만원 규모로 알고 있다"며 "기부금품법에 의거해 확실하게 신고하고 있으며 저는 회계시스템 접근권한이 없어 자세히 모르니 회계팀에 문의하라"고 말했다.

◇ "전직 직원들간 케어 경영권 다툼 있을 것" 의혹제기

박 대표에 따르면 동물관리국장 A씨는 2015년 입사해 2017년 12월31일 퇴사했다. 퇴사 몇 주 뒤 재입사해 파트타임으로 근무했다. 그러다 지난해 여름부터 풀타임 근무를 하게 됐다.

그러나 박 대표는 A씨에 대해 "사무국 직원들에게 케어는 망해서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말한 사람"이라며 "케어가 망하더라도 사람들은 동물들을 계속 보호하고 굶어죽이진 않을 것이라고 얘기했다고 하더라. 미안하지만 사무국 직원들도 많이 정리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대표는 "대표가 아니고 어떤 보상이 없어도 상관없다"며 "하지만 힘을 가진 단체(동물자유연대, 카라 등) 중에서 케어만이 정부의 잘못된 정책과 맞서 싸울 수 있는 유일한 압력단체라고 생각해 이대로 무너지는 건 두고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박소연 대표는 "저에게 쏟아지는 비난만큼 그 원인에 대해서도 얘기해주고, 안락사가 나쁘다고 생각하면 안락사를 없애주고 도살장도 없애달라"며 "다시한번 물의를 일으킨 것에 대해 그동안 도와주신 분들, 마음 아파하는 활동가, 시민 분들에게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lgiri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