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과기부, 5년내 '공공블록체인 플랫폼' 만든다

삭제·수정 가능한 블록체인 내 '잊혀질 권리' 기술도 개발

(서울=뉴스1) 이수호 기자, 송화연 기자 | 2018-12-26 14:02 송고
© News1
© News1

정부가 오는 2023년까지 '이더리움'과 '이오스'같은 블록체인 플랫폼을 직접 구축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6일 서울 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공공블록체인 사업설명회에서 "2023년까지 민간에서 쉽게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블록체인 플랫폼(가칭)'을 내놓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공공블록체인 플랫폼에 대한 구체적인 형태와 기술개발 방향 등은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현재의 작업증명(POW), 지분증명(POS) 방식의 부작용을 해소하겠다는 것이 개발 목표다. 암호화폐(토큰)를 발행할 것인지의 여부도 공개되지 않았지만 12개 공공블록체인 시범사업의 개발방향 등을 살펴봤을 때 토큰이 발행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김종현 정보통신기획평가원 프로덕트매니저(PM)는 "현재처럼 플랫폼이 난립하는 것이 아닌 산업별, 국가별 통일된 블록체인이 나오게 될 것"이라며 "이에 정부는 '기반기술-서비스기술-확장기술'로 구분해 각각 로드맵을 만들어 하나의 거대한 플랫폼을 만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김 PM은 "정부는 민간에서 이 공공블록체인 플랫폼을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며 "현재 블록체인의 단점으로 지적되는 '잊혀질 권리 불능'에 대한 부분도 연구개발 과제로 추가해 일정시간이 지나면 삭제와 수정이 가능하도록 기술 개발도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lsh5998688@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