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구공항지키기본부 "정부, 민항 이전 계획은 없어"

(대구ㆍ경북=뉴스1) 이재춘 기자 | 2018-12-19 10:43 송고
대구국제공항 활주로 모습(대구시 제공)© News1
대구국제공항 활주로 모습(대구시 제공)© News1

대구시의 군공항·민간공항 통합 이전 사업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정부가 대구공항의 민간공항 이전 계획조차 세우지 않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시민의 힘으로 대구공항 지키기운동본부'(이하 시대본)는 19일 "대구공항 통합이전 추진과 관련해 최근 국무조정실에 질의한 결과 '공항 이전 후보지만 선정된 상황이며, 활주로 규모 등은 결정되지 않았다'는 회신을 받았다"고 밝혔다.
시대본은 "대구시가 그동안 주장해온 통합이전 공항의 활주로 길이(3500m)는 일방적인 주장일 뿐이며, 희망사항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시대본에 따르면 대구시가 국방부에 제출한 군공항 이전 건의서에는 '이전공항의 활주로 규모가 공군의 운용항공기 제원에 맞춘 2713m'로 명시돼 있다.

시대본은 "국방부가 대구 군공항 이전 사업비로 최소 9조~11조원으로 추산한 것은 2713m의 활주로 건설을 기준으로 산정한 것"이라며 "대구시가 주장하는 3500m 활주로를 건설하려면 추가로 사업비를 부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구공항 통합 이전 부지에 대한 선정 절차는 군공항 이전법에 따라 국방부가 추진 중이며, 민간공항 이전은 공항시설법 등에 따라 국토부가 맡고 있다.

시대본은 "민간공항 개발의 핵심은 적정 입지 선정이며, 이는 항공수요조사가 선행된 후에야 가능하다"며 "군공항 이전지를 민간공항 이전지로 기정사실화한 후에 항공수요를 조사하겠다는 것은 앞뒤가 뒤바뀌었고, 공항시설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구시가 군공항과 민간공항을 함께 이전하려는 사업을 두고 대구지역에서는 '군공항만 옮기고 민간공항은 그대로 두자'는 쪽과 '군공항·민간공항을 모두 옮기자'는 쪽의 의견이 맞서고 있다.

강동필 시대본 사무총장은 "대구 시민의 70% 이상이 반대하는 통합공항 이전을 밀어붙이는 것은 '시·도민의 합의를 전제로 통합공항 이전을 지원한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과 배치되는 일이다. 앞으로 더 강력한 시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대본은 대구공항 통합이전 추진에 대응해 대구공항을 지키자는 취지로 지난 10월 결성된 시민단체다.


leajc@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