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軍' 빠진 김정일 7주기…'노동당' 강조한 김정은

전문가 "군 지위 격화…당·국가와 동일선상 아냐"
金. 노동당 간부들과 참배…국가 간부들은 따로

(서울=뉴스1) 김다혜 기자 | 2018-12-18 13:21 송고 | 2019-04-01 19:36 최종수정
북한 '당과 국가, 군대의 최고영도자'인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부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 7주기 참배에서 '노동당' 간부들을 자신 옆에 세웠다.

반면 군 간부들은 찾아볼 수 없었다. 높아진 노동당의 위상과 낮아진 군의 위상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단 평가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7일 김 위원장이 금수산태양궁전에 참배했다고 전하며 "당 중앙위원회 간부들이 참가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노동당 위원장을 제1직책으로 갖고 있다. 신문은 18일 1면엔 "정부의 간부들과 내각·중앙기관 일꾼들"이 금수산태양궁전에 참배했다고 보도했다. 

군 간부의 참배 소식 보도는 등장하지 않았다. 모든 권력기관이 '민족 최대의 추모의 날'인 김정일 위원장 기일에 참배하는 만큼 군부도 따로 참배는 했지만 보도가 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군을 우선하는 '선군정치'를 폈던 김정일 위원장 기일에 군부가 빠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적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김인태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은 "군의 지위를 격하시켰기 때문에 예전처럼 당과 국가, 군대를 모두 동일시해서 김 위원장이 대동할 수가 없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그는 "올해 5월 당 중앙군사위원회 1차 확대회의에서 군의 지위를 격하하면서 이제 군을 당과 국가에 소속된 일개 무력기관으로 취급한다"며 "건군절 등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군을 동원하는 일이 많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노동신문은 이날 "김정일 동지 서거 7돌에 즈음해 당과 정부의 간부들과 우당위원장, 성 중앙기관 일꾼들이 17일 조선혁명박물관을 참관했다"고 보도했는데 이때도 군 간부들의 동향에 대한 정보는 포함되지 않았다. 

김정일 사망 7주기를 계기로 격상된 노동당의 지위도 명확하게 드러났다. 올해 김정은 위원장의 금수산태양궁전 참배 때 최룡해 노동당 부위원장이 오른쪽, 리수용 노동당 부위원장이 왼쪽 자리를 꿰찬 것이다. 

2016년 김정일 사망 5주기 땐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오른쪽에, 황병서 조선인민군 총정치국장이 왼쪽에 섰다. 최룡해 노동당 부위원장은 황병서 옆자리였다. 2017년의 경우 김 위원장은 '홀로' 참배한 것으로 추정됐고 노동당과 국가·군대 간부의 참배 소식이 각기 보도됐다. 

김 책임연구위원은 "김정은 위원장은 노동당을 중심기구로 해서 수령 지위를 완성했다"며 "아버지 기일에 국가 간부, 무력기관과 분리해 노동당 간부들만 데리고 참배를 한 것은 수령 지위에 맞춰서 당의 권위를 상향시킨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국가 간부의 지위를 격하한 거로 볼 것은 아니고 계기에 맞게끔 능동적으로 (동행 인사를) 바꿀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7주기를 맞아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다고 노동신문이 17일 보도했다. (노동신문) 2018.12.17/뉴스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7주기를 맞아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다고 노동신문이 17일 보도했다. (노동신문) 2018.12.17/뉴스1



dh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