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홍영표 "특감반원 논란, 불확실한 첩보 농간…흔들려선 안돼"

"검찰 수사 통해 진상 규명, 위법행위 확인시 엄중 처벌해야"

(서울=뉴스1) 나혜윤 기자, 김세현 기자 | 2018-12-18 10:03 송고 | 2018-12-18 10:15 최종수정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12.18/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12.18/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청와대 특별감찰반(특감반)원 논란과 관련해 "더 이상 불확실한 첩보를 생산하는 기술자의 농간에 흔들려선 안된다"고 철저한 진상규명과 위법 행위가 확인될 경우 엄중 처벌을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밝히며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진상을 규명하고 위법 행위가 확인되면 엄중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당초 경찰청을 방문, 수사과정의 논의를 위해 건설업자랑 수십차례 통화하고, 비위가 드러날까봐 통화 내역을 삭제했다고 한다"며 "이는 청와대 특감반 영향력을 부적절히 행사한 명백한 위법행위"라고 지적했다.

그는 "자신이 만든 첩보 실적의 확인을 문의했다는 당초 해명과도 맞지 않는다"며 "자신의 비위 사실을 감추기 위해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희생양인 것처럼 교묘하게 언론플레이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우윤근 주러 대사와 관련해 제기한 의혹은 2015년 박근혜 정부 시절 검찰이 무혐의로 사건을 종결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며 "특감반이 민간인을 사찰했다는 폭로도 청와대가 설명했듯 개인 차원의 일탈 행위이거나 근거 없는 허위 주장으로 밝혀졌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사건의 본질은 명확하다"며 "범법자가 개인 비리를 덮기 위해 허위 사실을 유포하는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규정했다.

또한 홍 원내대표는 정부가 최저임금 인상과 노동시간 단축과 관련해서는 국민들의 공감 속에 추진하는 게 중요하다고 한 데 대해선 "문재인 대통령도 이 문제에 대해 경제사회노동위원회를 중심으로 사회적 대타협을 당부한다고 했다. 어려운 경제를 위해 필요하다면 보완을 강구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전날 이 문제를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도 논의했다"며 "탄력근로제 확대는 경사노위에서 결론이 나는 대로 국회 차원에서 입법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시급한 만큼 국회에서 논의는 시작하겠다"면서 "그러나 사회적 합의가 우선 이뤄지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다음 주 중에라도 경사노위가 합의되면 27일 본회의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27일 본회의 개최와 관련해 "국민 절대 다수가 원하는 유치원 3법 등 민생·경제 입법을 반드시 처리할 것"이라며 "보수 야당의 발목 잡기로 인해 세달 째 법안 처리가 지연되고 있다. 학부모 불안을 덜 수 있도록 자유한국당 등 야당도 전향적으로 법안 처리에 협조 해달라"고 촉구했다.


freshness410@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