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美 배송료, 대폭 오를듯…트럼프의 '아마존 때리기'?

트럼프 정부, USPS에 우편 개혁 권고 보고서

(서울=뉴스1) 한상희 기자 | 2018-12-05 17:01 송고
미국 플로리다주 오파-로카에 있는 미 우정공사(USPS) 로얄 팜 유통센터에서 직원 한 명이 택배 상자를 분류하고 있다.  © AFP=뉴스1
미국 플로리다주 오파-로카에 있는 미 우정공사(USPS) 로얄 팜 유통센터에서 직원 한 명이 택배 상자를 분류하고 있다.  © AFP=뉴스1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4일(현지시간) 미국 우정공사(USPS)에 우편 요금 체계 개편을 권고하는 보고서를 내놨다고 미 의회전문매체 더힐이 보도했다. 

권고안대로 우편 제도를 전면 손질할 경우 배송료가 대폭 인상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을 겨냥했다는 평가다.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 최고경영자(CEO)는 반(反)트럼프 성향이 강한 워싱턴포스트(WP)를 소유하고 있는 등 여러 면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사이가 좋지 않다. 

USPS 개혁을 추진하는 태스크포스(TF)는 이날 발표한 보고서에서 "기존 요금 체계가 아마존과 같은 소매업체를 위한 소포 배송 비용을 정확하게 평가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상업 소포에 더 높은 요금을 부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선 보고서는 우편 및 소포 발송을 필수와 상업 서비스로 범주를 나눌 것을 권고했다. 아마존 상품을 비롯해 대다수의 온라인 소포는 후자에 속하기 때문에 기존 가격 상한 제도의 보호를 받지 못한다. 그렇게 되면 요금이 대폭 오를 것으로 보인다.

아마존 로고. © AFP=뉴스1
아마존 로고. © AFP=뉴스1

소포 요금 인상이 아마존을 직접 겨냥했다고 보는 이유는 아마존이 USPS 최대 고객사이기 때문. 아마존 배송 시스템은 미 전역의 아마존 물류창고에서 USPS 거점으로 상품이 배송되고 USPS 택배 차량이 각 가정으로 이를 전해주는 식이다.

구체적인 계약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아마존처럼 대량으로 상품을 배송하는 업체는 상당한 할인 혜택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3월 "아마존이 주정부와 지방 정부에 세금을 전혀 내지 않고 USPS를 '배달 보이'(delivery boy)로 이용하고 있다"고 비판했었다.

보고서를 작성한 TF 역시 트럼프 대통령 지시에 따라 지난 4월 설치됐다. 

그러나 정부 고위 관계자는 "TF의 조사 결과나 권고 사항은 USPS의 특정 고객이나 경쟁자와 관련이 없다"고 부인했다. 다만 "아마존을 포함해 모든 전자상거래 기업이 개혁의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행정부 고위 관리들은 의회 승인 없이도 우편 요금을 변경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행정부의 조치로 가격 인상이 현실화될 경우 아마존과 체결한 서비스 협정을 다시 체결해야 한다.


angela020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