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체코 대통령 "한반도 비핵화 적극 기여할 준비돼 있어"

"2020년 한-체코 30주년 기념, 한국문화의 해 지정 제안
문대통령 체코 방문기간 이스라엘 국빈방문으로 서한

(프라하=뉴스1) 홍기삼 기자 | 2018-11-28 19:30 송고
밀로시 제만 체코 대통령 © AFP=뉴스1
밀로시 제만 체코 대통령 © AFP=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G20 정상회의 참석차 체코 프라하를 방문중인 가운데 밀로시 제만 체코 대통령이 서한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에 적극 기여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제만 대통령은 문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현재의 개선된 한반도 안보 상황을 만드신 대통령님의 담대한 외교적 성과에 대해 축하 말씀을 드린다"라며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한반도 비핵화 달성 방안이 곧 도출되어 항구적인 긴장 완화로 이어지고 나아가 한반도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의 삶이 개선될 것으로 굳게 믿는다. 체코는 이러한 과정에 적극 기여할 준비가 되어 있다"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체코 방문기간에 제만 대통령이 이스라엘을 국빈방문하게 됨에 따라 체코 측이 이같은 서한을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제만 대통령은 "체코는 2015년 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최초로 한국과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었다. 이러한 파트너십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과학, 연구, 혁신, 스타트업 또는 기타 첨단기술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 촉진을 극대화하기 위해 문 대통령과 함께 노력해 나갈 수 있다면 영광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제만 대통령은 "다가오는 2020년 한-체코 외교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해 체코와 한국에서 각각 '한국 문화의 해'와 '체코 문화의 해'를 지정하는 방안을 제안 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아래는 서한 전문.

 문재인 대통령님께,

  대통령님께서 체코를 방문해 주신 것을 멀리서나마 환영합니다. 대통령님의 프라하 방문 기간 중 제가 이스라엘을 국빈 방문하게 되어 이번에 대통령님을 직접 만나 뵙고 작년 9월 유엔 총회 계기에 나누었던 논의를 계속할 수 없는 데 대해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체코는 2015년 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최초로 한국과 전략적 동반자 관계(Strategic Partnership)를 맺었습니다. 이러한 파트너십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양국 모두에게 이익이라고 생각하며, 양국이 전통적 협력 분야 이외의 분야에서도 새로운 협력 가능성을 모색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이와 관련, 대통령님의 지원을 요청 드립니다. 과학, 연구, 혁신, 스타트업 또는 기타 첨단기술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 촉진을 극대화하기 위해 대통령님과 함께 노력해 나갈 수 있다면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의 개선된 한반도 안보 상황을 만드신 대통령님의 담대한 외교적 성과에 대해 축하 말씀을 드립니다.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한반도 비핵화 달성 방안이 곧 도출되어 항구적인 긴장 완화로 이어지고, 나아가 한반도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의 삶이 개선될 것으로 굳게 믿습니다. 체코는 이러한 과정에 적극 기여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저는 대통령님의 경제 개혁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주시 중이며, 이와 같은 대통령님의 성공적인 경제정책이 한-체코 양국 간 경제 관계 발전 촉진으로 이어질 수 있기를 진심으로 희망합니다. 체코 내 한국 기업의 투자활동과 한-체코 양국 간 무역이 이루어지고 있는 데 대해 평가하며, 교통, 에너지 등 여타 분야에서도 우리의 협력이 더욱 발전되어 나갈 여지가 있다고 확신합니다. 한국 기업이 체코에서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었듯이, 체코 기업들도 곧 한국에 진출하여 한국민들을 위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한-체코 양국은 문화를 통해서도 긴밀히 연결되어 있습니다. 한국의 문화가 체코에 소개되고, 모든 연령의 체코 국민들에게 확산되어 가는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다가오는 2020년 한-체코 외교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하여, 체코와 한국에서 각각 ‘한국 문화의 해’와 ‘체코 문화의 해’를 지정하는 방안을 제안 드리고 싶습니다.

  대통령님의 성공적인 직무 수행과 건강, 그리고 행복을 기원 드립니다.

밀로시 제만 체코 대통령


argus@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