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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경제학회 2018 가을학술대회…30일 예술가의집

주제는 문화콘텐츠산업의 변화와 소비전망

(서울=뉴스1) 박정환 문화전문기자 | 2018-11-27 13:49 송고
한국문화경제학회 누리집 갈무리© News1
한국문화경제학회 누리집 갈무리© News1

한국문화경제학회(회장 유승호)가 '문화콘텐츠 산업의 변화와 소비 전망'을 주제로 한 '한국문화경제학회 2018 가을학술대회'를 오는 30일 서울 대학로 예술가의집에서 개최한다.
학회 일반 세션에서는 콘텐츠 소비문화로서 팬덤 현상에 대해서 토의한다. '팬덤의 전략적 동원과정과 유희화'와 '팬덤 문화와 아이돌 굿즈 구매 성향' 등 연구 결과에 대해 소개하고 '동아시아 한류 현상 검증' 및 AI 인공지능 화가와 인간화가 작품을 평가하는 흥미로운 연구도 소개될 예정이다.

또한 뉴미디어를 통한 소통이 행복과 밀접하다는 연구 결과와 '영화관 혁신에 따른 국내 특별상영관 성과 비교 연구', '뮤지엄 콘텐츠 소비와 도시브랜딩'에 대한 연구결과도 발표된다.

특별기획 세션은 '글로벌 플랫폼과 새로운 기회'를 주제로 열린다. 이 세션에선 넷플릭스와 유튜브 등의 플랫폼 관련한 발표를 비롯해 '한국 웹 드라마의 특징과 발전 방향', '큐레이션 시스템에 의한 콘텐츠 추천' 등 업계 동향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문화경제학회와 강원대 사회통합연구센터가 공동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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