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드루킹 "김경수, 내가 작성한 보고서 文대통령 전달 확답"

본인 재판 증인 신분 출석…12월13일 변론종결

(서울=뉴스1) 문창석 기자, 윤지원 기자 | 2018-11-19 17:45 송고
드루킹 김동원씨. 2018.11.1/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드루킹 김동원씨. 2018.11.1/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포털사이트 댓글을 조작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드루킹' 김동원씨가 본인이 생각하는 경제민주화를 정리한 보고서를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달하기로 했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김경수 경남지사가 이를 확답해 보고서를 만들었다고도 증언했다.

김씨는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부장판사 성창호) 심리로 19일 열린 본인의 재판에 증인 신분으로 출석해 이 같이 주장했다.

김씨는 지난해 6월14일 경제적공진화모임을 탈퇴하려는 도두형 변호사(아보카)를 만류하면서 "제가 김경수 의원과 일처리하는 게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아보카님이 도와주지 않으면 안 된다"며 "'대의'를 생각해서라도 끝까지 동참해달라"는 메시지를 보냈다고 말했다.

김씨는 이 메시지에서 '대의'가 무슨 뜻인지 묻는 변호인의 질문에 "문재인 당시 대통령 당선자에게 전달하기로 한 보고서"라며 "경제민주화를 통한 재벌개혁 관련 내용이 담겼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보고서는 (문 대통령에게) 보고되도록 (김경수 경남지사에게) 몇 차례 확답을 받고 작성했다"며 "사회 정의를 실현하고 왜곡된 경제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부분을 대의라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특검팀은 지난 16일 김씨의 측근인 김모씨(파로스)에 대한 증인신문 과정에서 지난해 1월17일 김씨가 김 지사를 만난 후 미팅 내용을 정리해 경공모 스탭 채팅방에 남긴 메모를 공개하기도 했다.

메모에 따르면 김씨는 "우리 측 거사에 관련된 방해나 공격이 있을 경우 김경수가 책임지고 방어해주겠다고 다짐받았다"며 "문 대표와 관련해선 (경제민주화) 보고서를 설 (연휴) 전에 수정해 갖다주고, 문 대표 면담이나 통화와 관련해선 우리 측의 입장이 정리되면 할 수 있는 데까지 도와주겠다고 했다"고 언급했다.

이 밖에도 김씨는 댓글조작 프로그램(킹크랩)에 대해 "개발 단계부터 시행 등 전 과정에 있어서 정확하게 알고 있던 사람은 김경수 지사와 보좌관인 한모씨, 구속된 피고인 빼고는 없다"며 킹크랩의 개발·운용에 김 지사가 깊게 개입했다고 주장했다.

재판부는 다음 달 13일 박모씨(서유기)와 양모씨(솔본아르타) 등에 대한 증인신문을 하고 이날 오후 재판을 종결하겠다고 밝혔다.


themoo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