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韓, 싱가포르서 스마트시티 전시회 참가…"해외진출 발판 마련"

문재인 대통령 등 각국 정상 한국 전시관 방문

(서울=뉴스1) 이동희 기자 | 2018-11-16 11:10 송고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5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아세아 스마트시티 전시회에서 한국 전시관을 방문했다.(제공=국토교통부)© News1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5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아세아 스마트시티 전시회에서 한국 전시관을 방문했다.(제공=국토교통부)© News1

국토교통부는 지난 11~15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아세안 스마트시티 전시회'에 참가해 한국형 스마트시티의 우수성을 알리고 각국의 현황을 점검해 보는 기회를 가졌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한국을 비롯해 싱가포르, 미국, 중국, 일본, 호주, 러시아 등 7개국이 참여해 각국의 스마트시티 현황과 아세안 국가들과의 스마트시티 협력 계획 등을 논의했다.

한국은 세종과 부산 등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의 비전과 주요 스마트 솔루션 등을 집중 홍보해 향후 해외진출의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됐다고 자체 분석했다.

현재 싱가포르에서는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데,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아세안 각국 정상들도 한국의 스마트시티 전시관을 찾아 흥미롭게 관람했다고 국토부는 전했다.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은 한국 전시관을 세 차례나 방문해 한국의 스마트 솔루션에 관심을 보였고 아세안 사무총장, 캄보디아 정무장관, 러시아 부총리 등 각국 고위관계자들이 전시관을 찾았다.

지난 15일 전시관을 방문한 문 대통령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는 백지상태에서 우리의 최첨단 ICT 기술과 도시개발 경험을 최대한 응집하여 세계 선도적인 스마트시티를 조성하는 것"이라고 치켜세웠다.

이성해 국토부 도시정책관은 "이번 전시회는 한국형 스마트시티의 강점과 가능성을 전 세계에 알린 소중한 기회"라며 "한국형 스마트시티의 아세안 국가로의 진출을 더욱 확대하고,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우리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또한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yagoojo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