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전원책 해촉으로 한국당 '좌초·전화위복' 갈림길에 서

전원책과 갈등지속될까…외부위원과 관계설정도 변수

(서울=뉴스1) 강성규 기자 | 2018-11-11 12:53 송고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왼쪽 네번째)과 전원책 전 위원(왼쪽 다섯번째),  김용태 위원장(왼쪽 세번째)을 비롯한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들© News1 오대일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왼쪽 네번째)과 전원책 전 위원(왼쪽 다섯번째),  김용태 위원장(왼쪽 세번째)을 비롯한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들© News1 오대일 기자

'전원책 해촉' 사태로 분수령을 맞은 자유한국당 인적쇄신의 향방에 정가의 이목이 집중된다.

당장 이 파문은 모두에게 상처를 남긴 모양새다. 하청의 재하청 논란까지 감수하며 '십고초려'를 통해 전 변호사를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영입한 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 지도부는 리더십에 상당한 흠집을 남기며 혁신작업이 좌초할 수 있다는 위기감까지 높아지고 있는 모습이다.
'월권' 논란을 일으키며 지도부와 한달여 동안 갈등양상을 고스란히 노출했던 전 변호사 또한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국당이 혁신작업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꺼내든 외부위원 주도의 당협 심사 등 인적쇄신도 사실상 수장격인 전 위원의 하차로 '공중분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당 지도부가 사태 수습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가운데, 성패를 판가름 할 중대변수는 김병준 비대위원장 등 지도부와 전 변호사의 갈등이 종지부를 찍을 것인가, 더욱 확산될 것인가 여부다.

전 변호사는 지난 9일 지도부가 문자로 해촉 통보한 것에 불만을 드러내고 조강특위 구성 과정에서 '인사청탁' 등 외압이 있었다고 폭로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며 11일~12일쯤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표명하겠다고 밝혀 불만이 고조됐지만, 10일에는 "추가 회견을 할지말지 고민 중"이라며 한 발 물러난 모양새다.
그러나 언제 어디서 터질지 모를 '돌출 언행'이 전 위원의 트레이드마크이자, 본업인 '평론가'로서 방송활동 등도 이른 시일내 재개할 예정인만큼, 전 변호사의 한국당 흔들기 가능성과 그 파괴력을 지도부로서도 마냥 외면할 수는 없는 처지다.

비대위와 조강특위 외부위원들과의 향후 관계 설정도 관건이다. 해촉 사태 전 외부위원들은 전 변호사를 구심점이자 소통창구로 삼아 독자적 지위를 갖고 활동을 해왔지만, 전 변호사가 퇴출된 상황에서는 이런 양상도 달라질 가능성이 크다.

전 변호사가 당장 조강특위 일정과 활동방향에 대해서부터 지도부에 이견을 드러냈을뿐 아니라, '2월 전대설 대 7월 전대설', '보수대통합' 등 당안팎 주요 정치 쟁점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한 것이 양측의 갈등, 월권 논란이 일었던 핵심이유로 지목된다.

때문에 전 변호사가 없는 현 상황에선 인적쇄신 방향 및 일정 등 전체적인 가이드라인은 지도부에서 제시하고, 조강특위 당협심사 등 실무적인 부분은 조강특위 외부위원들이 담당하는 형식의 이원체제가 구축될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지도부의 행보가 외부위원들에게 '일방적' 지시, 종속화로 비쳐질 경우 반발이 일어날 수 있다. 특히 이들이 전 위원의 의중으로 인선이 이뤄졌으며 전 위원의 해촉과 동시에 '동반사퇴' 관측도 나오는 등 사실상 '전원책의 사람들'이라는 평이 나오는만큼 향후 이들과의 갈등이 재발할 가능성도 있다.

한 외부위원은 11일 뉴스1과 통화에서 "전 변호사의 말대로 (지도부가 제시한 12월 중순까지) 짧은 시간안에 공정하면서도 신속하게 253개 당협 심사를 끝내는 것은 사실 어렵고, 큰일"이면서도 "그래도 '신의성실의 의무'는 지켜야 하기 때문에 공석인 당협들의 조속한 정상화를 위해 총력전을 전개해야 한다"고 전했다.

그는 또 조강특위위원장인 김용태 사무총장이 밝힌 외부인선 추가 인선 계획에 대해 "(지도부의 일방적 추천은)안되고, 우리 (외부위원) 세사람이 논의해야 하는데, 각자 또 누구를 천거하고 논의를 하면 그게 또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개인적으로는 추가 인선은 안하고 이대로 가는 것도 되는 것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한다"며 다소 이견을 보였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들이 지난달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하며 환하게 웃음짓고 있다.  © News1 오대일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들이 지난달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하며 환하게 웃음짓고 있다.  © News1 오대일 기자

김 위원장 등 지도부가 구상한 '단계적 인적쇄신', '보수 네트워크 정당' 등 혁신로드맵의 성패에도 관심이 쏠린다. 이번 사태로 지도부의 혁신행보에 타격이 불가피해졌지만, 곪은 상처를 도려내 혁신에 속도를 낼 기반을 만들었다는 평도 나오기 때문이다.

특히 당내에선 전 변호사의 '평론가적 기질'과 7월 전대, 보수 대통합 등 그가 내놓은 견해에 대한 반발이 컸기 때문에, 오히려 전화위복의 계기가 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당내에선 적지 않다.

한 재선 의원은 뉴스1과 통화에서 "전 변호사를 영입한 후 그를 곱게 보는 시선은 당내에서 전무하다시피 했다"며 "소모적 논쟁, 갈등 표출 등 논란을 해소하고 쇄신과 2월 전대를 통해 당 체제를 시급히 재정비하기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고 전했다.


sgkk@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