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이재명 “경찰 무리한 짜맞추기 수사 검찰서 밝혀질 것”

“참고인 진술 겁박, 압수수색 신청 허위작성, 망신주기 난무”
“사실왜곡, 강압수사 일부 경찰 고발 검토…도정집중할 것”

(경기=뉴스1) 진현권 기자 | 2018-11-02 06:58 송고
이재명 경기도지사/뉴스1 © News1 오장환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뉴스1 © News1 오장환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경찰이 1일 자신을 3가지 혐의로 검찰에 송치한 것에 대해 “무리한 짜맞추기 수사가 검찰에서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경찰은 단순 고발사건에 이례적으로 30명의 초대규모수사단을 꾸려 먼지털이 저인망수사를 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지사는 “결론에 짜맞춘 참고인 진술 겁박, 수사기밀 유출의혹, 압수수색 신청 허위작성, 망신주기도 난무했다. 김모씨 사건 무혐의불기소를 감추며 굳이 ‘검찰이관’ 신조어를 만든 것에서도 의도가 엿보인다”고 비판했다.

이 지사는 “이제 공은 법률전문가인 검찰로 넘어갔다”며 “조울증으로 치료받고 각종 폭력사건에 자살교통사고까지 낸 형님을 ‘정신질환으로 자기 또는 타인을 해할 위험이 있다고 의심되는 자’로 보아, 보건소가 구정신보건법 25조의 강제진단절차를 진행하다 중단한 것이 공무집행인지, 직권남용인지, 유죄판결을 인정하면서 ‘검사사칭 전화는 취재진이 했고 공범인정은 누명’이라 말한 것이 허위사실 공표인지, 사전 이익 확정식 공영개발로 성남시가 공사완료와 무관하게 5500억원 상당 이익을 받게 되어 있는데 공사완료 전에 ‘5500억을 벌었다’고 말한 것이 허위사실 공표인 지는 쉽게 판단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김부선, 일베, 조폭연루설 누명을 벗은 것은 그나마 다행이다”며 “정치편향 아니면 무능 외 설명할 길 없는 이번 수사결과는 실망스럽다”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이어 “사실왜곡, 정치편향, 강압수사, 수사기밀유출로 전체 경찰은 물론 촛불정부에 누를 끼친 일부 경찰의 고발을 심각하게 검토하겠다”며 “법리에 기초한 상식적 결론이 날 수 있도록 검찰에 충실히 소명하겠다. 사필귀정과 국민을 믿고 도정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분당경찰서는 앞서 1일 고발혐의 7개 가운데 △친형 강제 입원 △검사 사칭 △대장동 허위 선거공보물 등 3가지 혐의에 대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그러나 △여배우 스캔들 △조폭 연루설 △일간베스트 활동 관련 등 나머지 혐의에 대해선 불기소 송치했다.

앞서 미래한국당은 지난 6월초 친형(故 이재선씨)을 정신병원에 강제 입원시키려 한 직권남용, 친형의 강제입원 사실 부인, 배우 김부선씨 스캔들 관련 의혹을 부인한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등의 혐의로 이 지사를 고발했다.


jhk102010@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