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조신한 여학생·듬직한 남학생' 학교 내 성차별 여전

서울시민 10명 중 8명 "학교생활 중 성차별 경험"
성차별 가장 심각한 부분은…34.5% 교사 말·행동

(서울=뉴스1) 전준우 기자 | 2018-10-31 06:00 송고
성평등 생활사전_학교편(서울시 제공).© News1
성평등 생활사전_학교편(서울시 제공).© News1

'조신한 여학생', '듬직한 남학생' 등 학교 내 성차별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민 10명 중 8명은 학교 생활 중 성차별 언어나 행동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은 11월3일 학생의 날을 앞두고 시민 52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31일 공개했다.

설문 참가자 중 86.7%가 '학교생활 중 성차별적인 말을 듣거나 행동을 경험한 적 있다'고 응답했다. 학교생활 중 가장 성차별이 심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에는 '교사의 말과 행동'이 34.5%로 가장 많았다. 이어 교칙(27.5%), 학생의 말과 행동(11.2%), 교과 내용(11%), 진로지도(10%) 등이 뒤를 이었다. 교훈과 급훈에 대한 문제제기도 4.8%였다.

시민들은 시급히 바꿔야 할 성차별 사례로 △'조신한' 여학생, '듬직한' 남학생 등 성별에 따라 붙는 수식어 변경 △고정된 편견에 따라 학교에서 겪는 성차별적 말과 행동·교과내용 △일률적인 교복 등 선택권 요구△시대와 맞지 않는 낡은 교훈 등을 꼽았다.

성편견 시험 문제(서울시 제공).© News1
성편견 시험 문제(서울시 제공).© News1

실제 올해 1학기 모 초등학교 2학년 시험에서는 '저녁준비, 장보기, 빨래하기, 청소하기 등 일은 주로 누가하는 일인가요'라는 문제가 출제돼 논란이 일기도 했다. 제시한 정답은 '엄마'였다. 여성에게 '공부를 못해도 결혼만 잘하면 된다'거나 남성에게 '지금 공부하면 배우자 외모가 바뀐다'는 등 성적과 배우자의 외모를 연결하는 편견도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밖에 '학교에 엄마를 모시고 오라'는 말 대신 '보호자를 소환하라'고 바로잡아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여교사들에 대한 학생들의 성희롱적 발언, 축제 무대에서의 공연, 술자리 강제 참여 등에 대한 문제 제기도 나왔다.

강경희 서울시여성가족재단 대표이사는 "학생들의 가치관 형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학교생활 전반에 성평등 의식을 높일 수 있도록 교과내용, 교훈, 급훈, 교칙 등에 대한 모니터링과 컨설팅, 의식교육 등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junoo5683@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