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청년들에게 미안하지 않나" 환노위 여야 고용세습 질타

고용부 산하기관 국감…고용세습·채용비리 도마

(세종=뉴스1) 박정환 기자 | 2018-10-24 11:50 송고
김동만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10.24/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김동만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10.24/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24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고용노동부 산하기관 국감에서는 최근 논란이 불거진 고용세습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여야는 산업인력공단, 기술교육대학 등의 채용비리 의혹을 두고 목소리를 높였다. 

임이자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고용부 산하기관 국감에서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면서 고용세습, 채용비리 등이 사회적 공분과 청년들에게 절망을 주고 있다"며 "한국기술자격검정원이 산업인력공단에 흡수되면서 부당하게 채용된 인원이 그대로 있고, 이사장이 손을 놓고 있다"고 질타했다.  
한국기술자격검정원은 국가기술자격 시험 업무 자격이 없다는 감사원 지적에 따라 지난 8월 문을 닫았다. 임 의원에 따르면 유관기관인 산업인력공단은 검정원 직원 68명을 경력직으로 흡수 고용했는데, 이중 6명이 산업인력공단 전·현직 간부들의 친인척으로 확인됐다. 

임 의원은 "이 엄중한 상황에서 인력공단 이사장은 채용비리와 관련해서 알고 있음에도 직무유기를 했다"며 "청년들이 봤을 때 얼마나 공분할 노릇인가. 노량진 쪽방에서 공공기관 들어가겠다고 하는 청년들에게 미안하지 않나"라고 지적했다. 

이에 김동만 산업인력공단 이사장은 "6명 중 한명은 공채로 정식으로 들어왔는데, 우선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저도 세습, 취업비리를 반드시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감사원 청구를 통해 울산경찰서에서 수사 중"이라고 답했다. 
여당 역시 채용비리에 목소리를 높였다.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격검정원의 채용과정이 불투명해 채용비리를 근절하는 얘기를 계속해왔다"며 "노동부가 취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 의원은 또 "한국기술교육대학 직업능력심사평가원에서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채용을 했는데, 합격자 중 장관 사위가 포함되어 있었다"며 "장관 사위는 해당 경력은 전무하고, 수업과 관련해 수업한 내용도 없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너무 이상해서 신평원에 채용 관련 서류를 제출해달라고 했는데, 다른 것은 다 있는데 심사위원들이 평가한 내용만 없다고 했다"라고 질타했다. 

이에 김기영 기술교육대학 총장은 "저도 직접 면접을 한 게 아니라 상세한 것은 말씀드릴 수 없다"며 "보고를 들어보니 서류가 경찰에서 수사하면서 분실한 것으로 보고 받았다"라고 답했다. 

야당은 '흥청망청 불법 일자리 파티'라며 공세를 이어갔다.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은 "권력형 채용비리, 고용세습, 불공정한 정규직 전환, 가짜 일자리 양산, 불법 일자리 파티가 공공분야에서 흥청망청 난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kul@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