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국감브리핑]대전 방사성폐기물 저장고 3곳 내진설계 안돼

(대전ㆍ충남=뉴스1) 김경훈 기자 | 2018-10-22 10:39 송고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0일 오전 대전광역시 유성구 한국원자력연구원을 방문, 제1방사성폐기물저장시설을 시찰하기 위해 보안게이트를 통과하고 있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18.5.10/뉴스1

대전지역에 보관돼 있는 방사성 폐기물량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은데도 저장고 5곳 중 3곳은 내진 설계가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이 22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에게 제출한 '폐기물 저장시설 내진설계 현황' 자료에 따르면 저장고 5곳 중 3곳은 내진 설계가 안 돼 있다.
방사성폐기물은 핵에너지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필요한 방사성 물질이다. 방사능 함유량이 높은 사용후핵연료를 포함한 고준위 방사성폐기물과 작업 도중에 사용된 작업복, 장갑, 부품 등 방사능 함유량이 미미하게 남아있는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로 분류된다.

대전지역에는 한국원자력연구원, ㈜한전원자력연료, 한국원자력환경공단, 한수원중앙연구원 등 원자력 관련 기관이 4곳이나 있다.

그 중 원자력연구원은 원자력 종합연구개발 기관으로 학술연구, 에너지 확보, 원자력 이용 연구를 맡고 있으며, 다량의 방사성폐기물을 보관 중이다.
최근 원자력연구원은 지역 사회와 환경단체의 반발로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을 2030년까지 경주에 있는 방사성폐기물장으로 모두 이송하기로 했으나 계획이 중단됐고, 고준위 방사성폐기물의 경우에는 더 이상 이송 계획에 대한 진전이 없는 상황이다.

주 의원은 "방사성폐기물 이송 문제 해결과 보관하고 있는 곳이 내진 설계도 돼 있지 않은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대전 시민들은 하루하루 불안에 떨고 있는데, 대전시는 관련 기관들과 협의해 적절한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khoon365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