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로이터 "美 정부, '비행금지구역' 설정 반대"

"비핵화 진전 없는 상황서 한미 방어태세 약화 우려"
미 국방부 원론적 입장만 되풀이 "노력 지지"

(서울=뉴스1) 한상희 기자 | 2018-10-19 08:31 송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News1 (자료사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News1 (자료사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남북의 '비행금지구역 설정' 계획을 반대했다고 로이터통신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소식통은 "군사분계선(MDL) 일대 비행금지구역은 미국의 주요 걸림돌"이라며 "북한이 효과적으로 미군의 공중 지원 훈련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미군은 특히 북한이 기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사정포의 도발 징후를 포착하기 어렵다고 우려하고 있다. 

지난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 당시 나온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에 따르면 지상에서의 적대행위 중지를 위해 MDL 기준 남북으로 총 10km 폭의 완충지대를 만들기로 했다.

또 공중에서의 적대행위 중지를 위해 비행금지구역을 설정하기로 했다. 고정날개 항공기는 MDL 기준 동부 40km·서부 20km, 회전날개 항공기는 10km 폭이다. 무인기는 MDL 기준 동부15km·서부10km, 기구는 25km가 비행금지구역이다.
이 군사합의서는 올해 나온 가장 구체적인 협정 중 하나다. 그러나 미국 측은 북한 비핵화의 실질적인 진전이 없는 상황에서 이 같은 군사 긴장 완화가 한미 방어태세를 약화시키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다. 

미 국방부 대변인은 남북간의 군사합의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은 채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지한다"고 원론적인 얘기만 되풀이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angela020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